가래
가물치
가지
간재미
갈근
갈치
감자
감태
감초
감홍로주
강활
강황
게장
고구마
고등어
고본
고사리
고슴도치
고추
고추장
곤쟁이
골풀
곰취
곱돌
과루인
곶감
과메기
곽향
광어
구기자
구리
국수
국화차
굴비
금불초
기장
김치
꼬막
꼴뚜기
꽃게
꿀풀
나물
나전칠기
낙죽장도
낙지
냉이
노루
녹두
녹용
녹차
농어
뇌록
누치
느룹나무
느타리버섯
다시마
다람쥐
다래
다슬기
닥나무
단감
단목
달래
담비
담쟁이
당귀
대게
대구
대나무
대발
대추
더덕
더덕주
도라지
도루묵
도마뱀
도미
도자기
돈육
돈차
돌미역
돔배기
동래파전
동백기름
동충하초
돚자리
돼지
된장
두꺼비
두릅
두충
딸기
들기름
마늘
마뿌리
만화석
막걸리
망둥어
매생이
매실
맥문동
맨드라미
머루
머루주
메밀차
멸치
명란젓
명설차
명태
모과
모란
모래무지
모시
모자
목기
목화
무명
무우
문배주
문어
미나리
미역
민속주
민어
밀랍
박하
방풍
백랍
백련잎차
백렴
백미
백반
백부자
백조어
백하수오
백합
밴댕이
뱅어
벼루
병어
법주
보골지
보리
복령
복분자
복숭아
복어
부들
부자
부채
부추
붉나무
붕어
비빔밥
비자
뽕나무
사과
사슴
산나물
산삼
삼림욕
산수유
살구
삼릉
삼배
삼치
상합
상황버섯
새우
새우젓
생강
석결명
석곡
석류
석영
석이버섯
석청
석창포
소금
소라
소주
속새
송어
송이버섯
송화가루
수달
수박
수정
숙주
순채
숭어
승검초
식해
안동포
안식향
앵두
야콘
야콘잎차
약쑥
양귀비
어란
어리굴젓
어육장
엄나무
연밥
연어
연엽주
열목어
염전
엽삭젓
오가피
오미자
오곡
오골계
오정주
오죽
오징어
옥돔
옥로주
옹기
옻칠
왕골
용문석
우무
우황
울금
웅어
위어
유기
유자
유자차
유황
육포
은어
은행
이강주
이스라지
익모초
인삼
인삼주
잉어
자단향
자두
자라
자라돔
자연동
자하젓
작설차
작약
장군풀
장아찌
전모
전복
전어
전어젓
전통주
젓갈
젓새우
정어리
조개
조기
조홍시
좁쌀
종어
종이
주꾸미
죽렴장
죽로차
죽순
죽순채
죽염멸치
죽엽청주
죽피
죽합
준치
중국차
지라돔
지치
질경이
찐빵
참가사리
참게
참기름
참죽나물
참외
찹쌀
창출
천궁
천남성
천문동
청각
청국장
청란석
청목향
청자
초콜릿
초피나무
초하주
추성주
취나물
치자
칠선주
콩잎
토마토
토끼
토사자
토주
토파즈
토하젓
파전
패랭이
편두
포도
포도주
표고버섯
표범
하늘타리
학슬
한과
한라봉
한우
한지
해구신
해달
해삼
해파리
해홍나물
향나무
호도
호로파
호두
홍삼
홍삼절편
홍시
홍어
홍주
홍합
화개차
화문석
황기
황률
황벽나무
황어
황옥
황진이주
황태
회양목
후박
후추
흑돼지
흑염소
흑한우
로그인 l 회원가입

ad12fdc46fa9f16a0b37e026839213fa_1453517856_616.jpg
 
 
 
 
 
볼거리 먹거리가 한 가득! 서울 전통시장 투어
16-03-09 16:03


서울 전통시장 투어 첫 번째. 망원시장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망원동 411
전화번호 : 02-335-3591

첫 번째로 소개해드릴 곳은 서울 마포구 망원동에 위치한 망원시장입니다. 망원동은 일명 '젊음의 거리'로 불리는 홍대와 가까우면서도 거주자 중심의 상권이 형성되어 비교적 거리가 한산하고 조용한 편입니다. 사람 냄새가 가득한 골목길 사이 사이마다 크고 작은 볼거리를 구경할 수 있으며, 망원동 골목에서 한강공원으로 이어진 길목을 따라 하루짜리 나들이 코스를 구성해보기에도 좋은 동네입니다. 망원동을 찾으면 빼놓을 수 없는 볼거리 중 하나가 바로 망원시장인데요, 서울 지하철 6호선 망원역 1번 출구로 나오면 작은 노점과 상점들이 오밀조밀 이어진 길목을 만날 수 있습니다. 이 길을 따라 약 5분 정도 걸어 오면 망원시장을 만날 수 있습니다.

망원시장은 밴드 그룹 '장미여관'의 육중완 씨가 즐겨 찾는 장소로 전파를 타면서 차츰 알려지기 시작했습니다. 이곳을 찾으면 각종 식자재와 생활용품 매장, 의류 매장 등을 지나치면서 재래시장 특유의 구경하는 재미를 느껴볼 수 있는 데다 다양한 먹거리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망원시장의 대표적인 먹거리로는 족발, 떡볶이 등을 꼽을 수 있는데 그 중에서도 싸고 푸짐하기로 유명한 닭강정은 꼭 한 번 먹어봐야 하는 명물로 손꼽힌다고 해요. 

최근 망원시장은 젊은 소비층을 끌어들이기 위해 크리스마스 축제와 플리마켓, 지역 지역 주민과 예술가들이 함께 기획하고 참여하는 '망원시장展' 등 다양한 이벤트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또, 1인 가구와 신혼부부들을 위한 요리법 및 꾸러미 상품을 개발하고 상품의 진열 방식도 바꾸었고, 연말연시에 어울리는 옷차림과 색깔을 조언해주는 '멋 내기 코치 프로그램' 등도 운영해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또, 지난해 문을 연 망원시장 내 고객지원센터를 젊은 예술가들의 창작 공간으로 활용해 더욱 재미난 볼거리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번 주말에는 여러분도 먹거리뿐만 아니라 다양한 문화 콘텐츠가 살아 숨쉬는 망원시장으로 발걸음을 옮겨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서울 전통시장 투어 두 번째. 통인시장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통인동 10-3
전화번호 : 02-722-0911
공식 홈페이지 : http://tonginmarket.co.kr/

두 번째로 소개해드릴 곳은 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통인시장입니다. 통인시장은 일제강점기인 1941년 효자동 인근의 일본인들을 위해 조성된 공설시장에서 비롯됐습니다. 한국전쟁 이후 서촌(西村;경복궁 서쪽 마을) 지역에 인구가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 옛 공설시장 주변으로 노점과 상점이 들어서면서 시장의 형태를 갖추게 됐습니다. 통인시장은 서울 내 대표적인 재래시장을 꼽을 때 어김없이 그 이름을 올릴 정도로 유명한 시장입니다. 시장 주변으로 경복궁과 북촌, 서촌 등 사대문 관광지가 가까이 있어 이와 연계한 나들이 코스를 구성하기에도 좋은 곳이죠.

관광지에서 접근성이 좋다는 이점도 있지만, 통인시장이 널리 이름을 알리게 된 계기는 바로 통인시장 내 도시락카페 덕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통인시장 고객만족센터 내에 위치한 도시락카페를 찾아 5,000원을 내면 빈 도시락 통과 엽전을 받을 수 있는데요, 이 엽전으로 시장 내 가게들을 돌면서 자신이 먹고 싶은 음식을 도시락에 담을 수 있습니다. 골목 구석구석을 돌면서 각종 반찬과 떡, 분식, 나물, 튀김 등 여러 가지 음식들을 골라먹는 재미가 있어 젊은 층으로부터 특히 인기가 높습니다. 여럿이 각자 다른 반찬을 담아와 도시락카페에서 펼쳐놓으면 그야말로 진수성찬이 뚝딱 차려지는데요, 5,000원으로 다양하고 맛있는 음식을 즐길 수 있는 것은 물론 이색적인 경험도 누릴 수 있는 만큼 꼭 한 번 해볼 만한 경험이 아닐까 싶습니다. 

통인시장 도시락카페는 2012년 1월부터 현재까지 계속 운영되고 있는데요, 매달 셋째 주 일요일은 시장 전체 휴일이니 이 점은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도시락카페의 이용시간은 셋째 주 일요일을 제외한 매주 화~일요일 오전 11시에서 오후 5시까지이며, 도시락을 이용할 수 있는 엽전 판매는 오후 4시까지이니 참고해주세요. ^^



서울 전통시장 투어 세 번째. 광장시장


 






다음으로 소개해드릴 곳은 서울시 종로구에 위치한 광장시장입니다. 광장시장은 우리나라의 역사와 전통을 담고 있는 시장입니다. 이곳의 역사는 1904년 무렵으로 거슬러 올라가게 되는데요, 1904년 을사조약을 체결하면서 일본은 경제 침략 정책을 펼치게 됩니다. 그 일환으로 인해 기존 남대문 시장의 경영권이 일본에 장악되었고, 이에 국권회복의 취지에서 동대문 광장시장이 설립되면서 광장시장의 역사도 함께 시작된 것이죠. 

여기서 ‘광장’이라는 뜻은 당시 시장이 광교와 장교 사이에 있다 하여 명명한 것이라고 합니다. 광장시장은 당시의 격일장, 5일장, 7일장 형식을 벗어나 최초의 상설시장으로 운영되었는데요, 때문에 광장시장은 시장개척의 선구자 역할을 한 시장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이곳의 주요 상품으로는 한복과 양복 등의 의류부터 각종 생필품과 농산품 등이 있으며 이외에도 다양한 특색 있는 먹거리를 취급하고 있어 시장 구경과 식도락을 함께 즐길 수 있습니다. 

이곳의 대표적인 먹거리를 꼽아보자면 마약김밥, 빈대떡, 육회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마약김밥은 김밥 안에 단무지와 가늘게 썬 당근을 넣어 간단하게 만든 꼬마 김밥으로, 겨자와 간장을 섞어 만든 소스에 찍어 먹는 음식입니다. 가격은 가게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보통 1인분에 2,500원 정도입니다. 광장시장을 찾으면 어디서나 만나볼 수 있는 커다란 빈대떡은 1장에 4,000원, 달걀 노른자에 비벼 먹는 신선한 육회는 한 접시에 12,000원 정도입니다. 이 외에도 모듬회와 수수부꾸미, 손칼국수도 한 번쯤 먹어볼 만한 별미이니 놓치지 마시기 바랍니다. ^^



서울 전통시장 투어 네 번째. 공덕시장 (공덕동 족발골목, 전골목)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공덕동 256-10
전화번호 : 02-712-0076

마지막으로 소개해드릴 곳은 서울 마포구에 위치한 공덕시장입니다. 사실 이곳의 시장 상권은 그리 활발하지 못하지만, 공덕시장은 골목 안쪽에서 시작한 족발집이 커지면서 하나 둘 족발집이 몰리고 새로운 골목을 형성하면서 활발하게 손님을 모으고 있습니다. 공덕시장 내 족발골목은 서울 장충동과 더불어 서울에서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합니다. 

공덕동 족발골목은 여러 세대가 함께 공유하는 곳입니다. 이곳의 역사는 지금으로부터 30여년 전, 두세 평 남짓한 규모로 시작한 한 식당이 시장 사람들의 식사를 위해 순댓국을 끓이고 술안주로 족발을 만들면서 시작되었습니다. 그러다 점차 식당이 잘 되자 부근 상인들이 순대와 족발로 업종을 변경해 팔기 시작해면서 평범한 골목이 족발 골목으로 자리 잡기 시작한 것이죠.

세월이 흐르면서 시장 사람들과 인근 거주민들로 구성된 손님들은 학생과 주변의 직장인들, 타지 사람들에 이르기까지 넓어졌습니다. 낮에는 나이 드신 분들이 지나간 청춘을 떠올리기 위해 많이 찾아오고, 저녁에는 젊은이들이 젊은 날의 추억을 만들기 위해 찾아오면서 낮과 밤마다 서로 다른 활기를 더하는 공덕동 족발골목. 이곳에서 판매하는 족발은 가게마다 약간씩 차이가 있지만 대개 2~3인분 기준 26,000원, 4~5인 기준 30,000원, 순대국 6,000원 정도로 부담 없이 즐기기에도 좋습니다. 가게마다 차이가 있지만 족발을 주문하면 순대국이나 순대를, 혹은 둘 다 같이 서비스로 제공하는 가게도 많아 넉넉하고 푸짐한 인정을 느끼기에도 좋습니다. 

최근에는 족발 외에도 각종 전과 튀김을 맛볼 수 있는 전골목도 자리잡아 공덕시장의 새로운 먹거리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이곳에서 하루에 소비되는 달걀의 양은 약 2,000알에 이르며 전과 튀김의 수만 해도 수만 개에 달한다고 하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리가 모자라서 팔기 어려울 정도라고 하니 그 인기가 정말 대단한 것 같습니다. 

이렇게 볼거리와 먹거리가 가득한 서울 내 전통시장을 소개해드렸는데 잘 살펴보셨나요? 이번 주말에는 저렴한 비용으로 든든하게 배를 채울 수 있는 전통시장 나들이를 계획해보는 것은 어떨까 싶네요. 그럼 다음 번에도 새롭고 재미있는 이야길 찾아 뵐 것을 약속 드리며 오늘의 이야기를 마무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크기변환_13333.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