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래
가물치
가지
간재미
갈근
갈치
감자
감태
감초
감홍로주
강활
강황
게장
고구마
고등어
고본
고사리
고슴도치
고추
고추장
곤쟁이
골풀
곰취
곱돌
과루인
곶감
과메기
곽향
광어
구기자
구리
국수
국화차
굴비
금불초
기장
김치
꼬막
꼴뚜기
꽃게
꿀풀
나물
나전칠기
낙죽장도
낙지
냉이
노루
녹두
녹용
녹차
농어
뇌록
누치
느룹나무
느타리버섯
다시마
다람쥐
다래
다슬기
닥나무
단감
단목
달래
담비
담쟁이
당귀
대게
대구
대나무
대발
대추
더덕
더덕주
도라지
도루묵
도마뱀
도미
도자기
돈육
돈차
돌미역
돔배기
동래파전
동백기름
동충하초
돚자리
돼지
된장
두꺼비
두릅
두충
딸기
들기름
마늘
마뿌리
만화석
막걸리
망둥어
매생이
매실
맥문동
맨드라미
머루
머루주
메밀차
멸치
명란젓
명설차
명태
모과
모란
모래무지
모시
모자
목기
목화
무명
무우
문배주
문어
미나리
미역
민속주
민어
밀랍
박하
방풍
백랍
백련잎차
백렴
백미
백반
백부자
백조어
백하수오
백합
밴댕이
뱅어
벼루
병어
법주
보골지
보리
복령
복분자
복숭아
복어
부들
부자
부채
부추
붉나무
붕어
비빔밥
비자
뽕나무
사과
사슴
산나물
산삼
삼림욕
산수유
살구
삼릉
삼배
삼치
상합
상황버섯
새우
새우젓
생강
석결명
석곡
석류
석영
석이버섯
석청
석창포
소금
소라
소주
속새
송어
송이버섯
송화가루
수달
수박
수정
숙주
순채
숭어
승검초
식해
안동포
안식향
앵두
야콘
야콘잎차
약쑥
양귀비
어란
어리굴젓
어육장
엄나무
연밥
연어
연엽주
열목어
염전
엽삭젓
오가피
오미자
오곡
오골계
오정주
오죽
오징어
옥돔
옥로주
옹기
옻칠
왕골
용문석
우무
우황
울금
웅어
위어
유기
유자
유자차
유황
육포
은어
은행
이강주
이스라지
익모초
인삼
인삼주
잉어
자단향
자두
자라
자라돔
자연동
자하젓
작설차
작약
장군풀
장아찌
전모
전복
전어
전어젓
전통주
젓갈
젓새우
정어리
조개
조기
조홍시
좁쌀
종어
종이
주꾸미
죽렴장
죽로차
죽순
죽순채
죽염멸치
죽엽청주
죽피
죽합
준치
중국차
지라돔
지치
질경이
찐빵
참가사리
참게
참기름
참죽나물
참외
찹쌀
창출
천궁
천남성
천문동
청각
청국장
청란석
청목향
청자
초콜릿
초피나무
초하주
추성주
취나물
치자
칠선주
콩잎
토마토
토끼
토사자
토주
토파즈
토하젓
파전
패랭이
편두
포도
포도주
표고버섯
표범
하늘타리
학슬
한과
한라봉
한우
한지
해구신
해달
해삼
해파리
해홍나물
향나무
호도
호로파
호두
홍삼
홍삼절편
홍시
홍어
홍주
홍합
화개차
화문석
황기
황률
황벽나무
황어
황옥
황진이주
황태
회양목
후박
후추
흑돼지
흑염소
흑한우
로그인 l 회원가입

e8ccf7afdd6c52258b6fbe6c00a9fd6a_1443601259_4273.jpg
 
 서천, 비인, 한산, 천문동,신선방(神仙方),천문동의 효능
 

≪하늘의 문을 여는 천문동  ≫
천문동 잎이 추위에 누렇게 말라 오그라들었다. 마치 빗자루를 거꾸로 세워 놓은 것 같다. 그러나 뿌리를 캐어 보니 손가락만한 덩이뿌리들이 제법 실하게 달렸다. 변산 일대에는 천문동이 많다. 천문동은 변산을 대표할 만한 약초다. 천문동(天門冬)이라는 이름은 하늘의 문을 열어주는 겨울약초라는 뜻이다. 하늘의 문을 여는 약초! 몸이 가벼워지고 정신이 맑아져서, 즉 신선처럼 되어서 하늘로 오를 수 있게 한다는 약초가 바로 천문동이다.


잎과 줄기는 아스파라거스를 닮았고 뿌리에는 작은 고구마처럼 생긴 덩이뿌리가 여러 개 달렸다. 이 덩이뿌리가 옛부터 늙지 않고 병들지 않게 하는 약, 곧 신선이 되게 하는 것으로 이름난 약초다. 조선 세종 때 펴낸 《향약집성방(鄕藥集成方)》에는 ‘신선방(神仙方)’이라고 하여 사람을 신선이 되게 하는 약과 처방이 여기서 신선이란 완전한 사람 즉, 늙지 않고 병들지 않고 오래 살며 특별한 육체적, 정신적 능력을 지닌 사람을 가리킨다. 신선이란 우리 선조들에게 이상적인 인간형이다. 요샛말로 하면 ‘슈퍼맨’쯤 된다고 보면 되겠다. 《향약집성방》에 ‘천문동을 먹고 살과 골수를 튼튼하게 하고 늙지 않게 하는 방법’이라고 하여 다음과 같이 적혀 있다.


“천문동 12kg을 잘게 썰어 그늘에서 말린 다음 가루 내어 한 번에 12그램씩 하루 대여섯 번 술에 타서 먹는다. 200일 동안 먹으면 몸이 오그라지던 것이 펴지고 여윈 것이 튼튼해지며 300일 동안 먹으면 몸이 거뜬해지고, 2년 동안 먹으면 달리는 말을 따라잡을 수 있게 된다. 천문동 1,200g과 숙지황 600g을 가루 내어 졸인 후 꿀로 반죽하여 달걀 노른자 만하게 알약을 만든다. 이것을 한 번에 3개씩 하루 3번 더운 술에 풀어서 먹는다. 산길이나 먼 길을 갈 때 곡식을 안먹어도 배고프지 않고 10일 동안 먹으면 몸이 거뜬해지고 눈이 밝아지며, 20일 동안 먹으면 모든 병이 낫고 얼굴빛이 꽃처럼 된다. 30일 동안 먹으면 흰머리가 검어지고 빠졌던 이빨이 다시 나오며, 40일 동안 먹으면 달리는 말을 따라 잡을 수 있고 100일 동안 먹으면 무병장수한다.”


다음은 늙지 않고 오래 살게 하며 힘이 백배나 세어지게 하고 오랫동안 허약하여 몸이 여위고 풍습으로 인해 감각이 없을 때 사용하면 좋은 처방이다. 명치 밑에 적취(積聚: 딱딱한 덩어리)가 있을 때에도 효과가 있으며 80세가 넘은 노인들에게 더욱 좋다. “천문동 뿌리 12킬로그램을 음력 7~9월 사이(음력 정월에 캐도 되는데 이때가 지난 것은 약효가 없다고 한다)에 캐어 깨끗하게 씻어 햇볕에 말린 다음 가루 내어 한 번에 12그램씩 하루 세 번 술에 타서 먹는다. 생것으로 술을 만들어 먹으면 더 좋다. 오래 먹으면 물에 들어가도 잘 젖지 않고 오래 살며, 정신이 맑아지고 흰 머리칼이 검어지며 빠졌던 이빨이 다시 나오고 피부가 윤택해지며 귀와 눈이 밝아진다.” 천문동 뿌리는 끈적끈적한 점액질이 많아 잘 마르지 않고 가루로 만들기가 어렵다. 가루로 만들려면 쪄서 말리기를 서너 번 반복한 다음에 가루를 내야 한다. 이렇게 만든 가루를 한 번에 4~5g씩 하루 세 번 복용하면 모든 질병이 물러가고 기운이 나며 오래 살 수 있게 된다.

천문동의 약효에 대해 《향약집성방》과 《동의보감》에는 이렇게 적혀 있다.
맛은 달고 쓰며 성질은 평하고(몹시차다고도 한다) 독이 없다. 여러 가지 풍습으로 갑자기 몸 한쪽에 감각이 없는 것을 치료하며 골수를 보충해 준다. 또한 뱃속의 벌레를 죽이고 폐를 튼튼하게 하며 한열(寒熱)을 없앤다. 그리고 살결을 곱게 하고 기운이 솟아나게 하며 소변이 잘 나오게 한다. 주약으로 쓴다. 기침이나 천식으로 숨이 몹시 찬것, 폐옹(肺癰)으로 고름을 토하는 것 등을 치료하고 열을 내리고 신기(身氣)를 통하게 한다. 또한 음을 낫게 하고 갈증을 멈추며 중풍을 치료한다. 오래 먹으려면 삶아서 먹어야 한다. 오래 먹으면 기운이 나고 몸이 가벼워지며 오래 살고 배고픈 줄을 모르게 된다. 또한 살결이 윤택해지고 몸의 여러 나쁜 기운과 더러운 것들이 없어진다. 지황을 같이 쓰면 늙지 않고 머리카락도 희어지지 않는다. 촉나라 사람들은 이것으로 옷을 씻어 빛깔을 희게 하였다. 성질이 차면서도 몸을 보하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몸이 허하면서도 열이 있을 때 쓴다.”
천문동은 점액질이 많고 빛깔이 희므로 폐와 신장으로 들어가서 신장의 음액(陰液)을 늘리므로 장기의 허열(虛熱)을 없앤다. 천문동은 맛이 달면서도 잘 씹어 보면 쓴맛이 나는데, 이렇게 쓴맛을 나게 하는 것은 스테로이드와 글로코시드라는 성분으로 이들 성분이 폐를 튼튼하게 하고 기력을 늘리며 암세포를 억제하는 등의 작용을 한다.
탄저균, 용혈성 연쇄상구균, 디프테리아균, 폐렴구균, 황색포도상구균, 고초균 등 갖가지 균을 죽이는 작용을 하며, 달인 물은 모기나 파리의 유충과 뱃속에 있는 기생충들을 죽인다. 항암 작용도 높다. 임파성 및 골수성 백혈병에 일정한 치료 작용을 하며 유방암, 폐암, 위암, 간암 등에 보조 치료제로 쓴다. 유방암과 유선암에 천문동 100그램을 물로 달여서 하루 세 번씩 복용하면 종양의 크기가 줄어든다. 악성 종양에는 뚜렷한 효과가 없지만, 양성 유방 종양에는 크기에 상관없이 빠른 시일 안에 대부분 치유된다.


천문동은 우리나라 남부 지방의 바닷가와 섬 지방에 더러 자란다. 중국에서 수입한 것은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있지만 약효는 거의 없다. 중국산 천문동은 우리나라에서 난 것보다 더 굵고 빛깔이 희며 찰기가 적다. 변산의 천문동이야말로 우리 민족을 신선, 곧 슈퍼맨으로 만들 수 있는 선약이 아닐는지.

천문동 먹고 20년 젊어진 이야기
전라북도 정읍에서 한약방을 운영하는 박 선생은 음양오행과 풍수지리, 도가사상에도 일가견이 있는 분이다. 박 선생은 스무 살 무렵에 신선이 되겠다고 몇 달 동안 산에 들어가 수련을 한 적이 있다. 그때 만난 한 노인이 신선이 되려면 천문동을 열심히 먹으라고 하였다.
박 선생은 40년 동안 그 일을 까맣게 잊고 있다가 한약방을 아들한테 맡기고 산을 다니던 중에 천문동을 먹으면 신선이 될 수 있다고 한 말이 생각나서 천문동을 캐어 말려서 가루 내어 먹어 보았다. 그랬더니 맛도 좋고 먹으면 먹을수록 힘이 솟구치고 얼굴빛이 고와졌으며 희끗희끗하던 머리가 까맣게 되었고 험한 산을 온종일 뛰어다녀도 피곤한 줄을 모르게 되었다.
박 선생의 아내는 천문동을 복용하고 나서부터 주변에서 20년은 젊어졌다는 말을 흔히 들을 수 있게 되었으며, 27살 된 딸은 얼굴에 여드름과 주근깨 같은 것이 없어지고 살결이 어린아이처럼 되어 마치 10대 소녀처럼 되었다고 한다.

천문동으로 질병을 치료하는 방법
1, 기침
인삼, 맥문동, 숙지황을 같은 양으로 섞어서 가루 내고 꿀로 갠뒤, 앵두알 크기의 알약으로 만들어 입에 넣고 녹이면서 먹는다.
2, 피를 토할 때
천문동 40그램, 구운 감초, 살구 씨, 패모, 백복령, 아교를 각각 같은 양으로 가루 낸 후 꿀로 우황청심환 크기의 알약으로 만들어 입에 물고 녹이면서 천천히 먹는다. 하루 열 알까지 먹을 수 있다.
3, 피부가 건조하여 갈라질 때
천문동을 생즙 내어 질그릇에 넣고 죽처럼 될 때까지 은근한 불로 달여서 한 번에 한두 숟가락씩 빈속에 더운 술로 먹는다.
4, 편도선염, 목구멍이 붓고 아플때

천문동의 쓰이는곳
항노화작용, 사람적혈구계의 억제작용, 항암작용(항종양작용, 항종류작용), 항균작용, 거담작용, 진해작용, 약한 이뇨작용, 억균작용, 모기나 파리의 유충과 기생충을 구제하는 작용, 오로칠상 보양, 조열해수, 음허노수, 열병상음, 내열소갈, 혈허폐조, 장조변비, 자양강장약, 기침가래멎이약, 급성 임파세포형 백혈병, 만성 단구성 백혈병, 급성 단백 세포형 백혈병, 음허발열, 인후종통, 만성기관지염, 폐결핵, 객혈, 부인천식, 수족번열, 골증침한, 구갈, 안면부종, 폐결핵의 해수, 타액과다, 심중온온, 인후가 건조하지만 갈증이 나지 않는 증상, 피부 균열 및 폐결핵의 농혈 해수, 편도선염, 목구멍이 붓고 아픈 증상, 노인변비, 산기(허리 또는 아랫배가 아픈 병, 장신경통), 음을 자양하고 마른것을 촉촉하게 함, 폐의 열을 없애줌, 화를 내리게 함, 폐루, 폐옹, 인후의 부종 및 동통, 골수를 강하게 함, 폐기를 안정시킴, 몸이 여위는 증상, 심복적취, 목암, 피부 및 안색이 좋아짐, 변비, 젖의 분비를 촉진, 유방종양(임상보고), 자궁경 확장작용(임상보고), 악성임파류, 유정, 당뇨병, 마른기침, 토혈, 변비, 백일해, 일반허약자 보약, 폐결핵, 피부자양, 기력보양, 이뇨, 천식 발작, 노인성 쇠약, 반신마비, 악창, 음위, 이농, 기침, 가래, 구갈, 심통, 소갈, 요통, 자음, 윤조, 청폐, 강화, 발열, 기관지염, 무병장수하게 하는데 쓰인다.  

천문동의 효능
천문동은 호흡기를 보강해서 폐종양이나 폐농양, 인후의 부종, 기침, 가래를 없애는 효능이 있어서 노인의 만성기관지염이나 폐결핵 등으로 끈적끈적한 가래가 나올 때 효과가 있다. 또 천문동은 기관지의 기능을 활성화시키면서 가래를 없애기 때문에 평소에 호흡기가 약한 사람에게 좋고, 차가우면서도 보하는 약이라서 천식이나 폐암 등의 질환에 오랫동안 복용할 수 있다. 또 오랫동안 복용하면 피부에 윤기가 생기기도 한다.

[약효와 주치]
음을 자양하고 조(燥)한 것을 촉촉하게 하고 폐의 열을 없애며 화(火)를 내리는 효능이 있다. 음허발열(陰虛發熱), 해수 토혈, 폐루(肺瘻), 폐옹(肺癰), 인후의 부종 및 동통, 골수를 강하게 함, 폐기를 안정시킴, 피부 자양, 기력 보양, 이뇨, 천식 발작, 노인성 쇠약, 몸이 여위는 증상, 반신마비, 심복적취, 악창, 음위, 이농, 목암, 피부 및 안색이 좋아짐, 오로칠상 보양, 기침, 가래, 구갈, 심통, 소갈, 변비를 치료한다. 
1, <신농본초경>: "주로 갑자기 발생하는 모든 폭풍(暴風)이나 풍습 편비(偏痺)를 치료한다. 골수를 강하게 하며 삼충(三蟲)을 구제한다."
2, <명의별록>: "폐기(肺氣)를 안정시키고 오한과 발열을 제거하며 피부를 자양하고 기력을 보양하며 소변이 잘 나오게 한다. 이 약은 냉(冷)하면서 보양하는 작용을 한다."
3, <약성론>: "주로 폐기해역(肺氣咳逆), 천식 발작을 치료한다. 열을 제거하고 신기(腎氣)를 통하게 하며 폐결핵으로 농양이 생겨 고름을 토하는 증상과 습진 개선(疥癬)을 치료한다. 소갈을 멎게 하며 열중풍(熱中風)을 제거한다. 장기간 복용해도 좋다."
4, <천금방>: "허착절상(虛着絶傷), 노인성 쇠약, 몸이 여위는 증상과 편고불수(偏枯不隨: 반신마비), 습비(濕痺), 냉비(冷痺), 심복적취(心腹積聚), 악창(惡瘡), 옹저종라(癰疽腫癩)를 치료하며 또한 음위, 이농(耳聾), 목암(目暗)도 치료한다."
5, <일화자제가본초(日華子諸家本草)>: "마음을 안정시키고 오장을 촉촉하게 하며 피부, 안색을 좋아지게 하고 오로칠상(五勞七傷)을 보양하고 폐기(肺氣)와 기침을 치료한다. 담(痰), 풍비열독(風痺熱毒), 유풍(遊風), 번민토혈(煩悶吐血)을 치료한다."
6, <왕호고>: "주로 심병익건(心病嗌乾), 심통(心痛), 구갈(口渴), 위궐기와(痿蹶嗜臥), 족하열통(足下熱痛)을 치료한다."
7, <본초몽전>: "열림(熱淋)을 제거하고 혈일(血溢)과 망행(妄行)을 멎게 하며 대변이 건조하여 변비로 된 것을 촉촉하게 한다."
8, <본초강목>: "조(燥)한 것을 촉촉하게 하고 음을 자양하며 폐기(肺氣)를 맑게 하고 화(火)를 내린다."
9, <식물명실도고>: "정독(疔毒)을 제거한다."

천문동의 부작용
부지깽이나물은 성질이 차고 맛은 달고 약간 쓰기 때문에 설사하는 사람은 먹지 않는 것이 좋다. 사상의학에서는 천문동을 태음인의 약재로 분류하고 조위승청탕이나 청심연자탕의 처방구성으로 포함하고 있다. 따라서 맥이 약하거나 식욕이 없는 소음인 체질인 사람이나 아랫배가 차서 대변이 묽거나 설사를 자주하는 태양인은 부지깽나물도 먹지 않는 것이 좋다.

천문동 복용시 주의사항
천문동은 한번에 4그램에서 6그램을 달여서 먹거나 가루약 형태로 먹는다. 피부질환에 사용할 때는 말리지 않은 것을 짓찧어 환부에 붙이기도 한다. 다만 부지깽나물은 어린 순을 나물로 먹기도 하는데 질감이 썩 좋지는 않아서 대중화되지는 않고 있다.

진상품관련근거
경상도(거제, 경주부, 곤양, 남해, 밀양, 사천, 양산군, 언양, 염포(울산), 영산, 영천, 예천, 울산, 의녕, 창원, 함안, 현풍) 전라도(동복, 순창, 진안) 충청도(결성, 공주감영, 당진, 보령, 비인(서천군), 서산, 야천, 임천, 한산군(서천군), 해미, 홍주)에서 진상하였다는 기록이 신동국여지승람, 여지도서 기록되어있다.

천문동의 항암효능
시험관 시험에서 천문동은 급성 임파구성 백혈병과 만성 과립구형 백혈병 및 급성 단핵세포형 백혈병 환자의 백혈구의 탈수소효소에 대해 상당한 억제작용이 있었고, 급성 임파구형 백혈병 환자의 백혈구 호흡도 억제시킬 수 있었다.


천문동.JPG
 
천문동의 유방종양 치료 임상례
52명의 유선소엽증식과 섬유선종의 환자를 대상으로 한번에 33그램씩 하루 3회씩 천문동 달인 물을 투여하는 임상실험을 시행한 결과 임상적으로 완치된 경우가 30례였고, 현저한 효과가 있었던 경우는 16명이었고, 약간의 효과는 5명이었으며, 무효가 1명이었다. 천문동을 일반적인 양성 유방종양에 투여했을 때는 효과가 나타나 종양의 크기를 불문하고 효과가 빨리 나타났으나 유선암의 경우에는 단기적으로 덩어리가 적어지고 부드러워졌지만 장기간의 치료효과는 뚜렷하지 않았으며, 곪아서 썩고 출혈하기 시작한 유방암이나 광범위하게 전이된 말기 유방암에는 효과가 없었다.

천문동으로 질병을 치료하는 방법 
1, 기침
인삼, 천문동 심을 제거한 것, 숙건지황을 각 같은 양으로 섞어서 가루내고 꿀에 개어서 앵두알 크기로 환을 지어 입에 물고 녹이면서 복용한다. [유문사친(儒門事親), 삼재환(三才丸)]

2, 토혈, 객혈
천문동 37.5그램(물에 담가 심을 제거한 것), 볶은 감초, 행인(껍질과 선단을 제거하고 충분히 볶은 것), 패모(심을 제거학 볶은 것), 백복령(껍질을 제거한 것), 아교(합분으로 볶아 진주 모양으로 된 것) 각 19그램으로 하여 가루내고 꿀로 탄환 크기의 환을 지어 1환을 입에 물고 녹이면서 타액과 함께 삼킨다. 1일에 10환까지 복용할 수 있다. [본사방(本事方), 천문동환(天門冬丸)]

3, 부인 천식, 수족 번열, 골증침한(骨蒸寢汗), 구갈, 안면 부종
천문동 375그램, 맥문동 심을 제거한 것 300그램, 생지황 1800그램을 준비한다. 먼저 앞의 천문동과 맥문동을 가루내고 생지황즙을 받아 개어 벽오동씨 크기로 환을 짓는다. 즙을 받아 연고로 만든 것에 천문동과 맥문동의 가루를 생지황이 연고에 섞어서 벽오동씨 크기로 환을 짓는다. 1회 50환을 달여서 소요산(逍遙散)과 함께 복용한다. 소요산에서는 감초를 빼고 인삼을 넣는다. [소문병기보명집(素問病機保命集), 천문동환(天門冬丸)]

4, 폐결핵의 해수, 타액 과다, 심중온온(心中溫溫), 인후가 건조하지만 갈증이 나지 않는 증상
천문동의 즙 1말, 술 1말, 엿 1되, 자완(紫菀), 4홉을 놋그릇에 넣고 환제로 만들 수 있을 때까지 달여서 행자(杏子: 살구씨)크기의 환을 만들어 1회 1환, 1일 3회 복용한다. [보결주후방(補缺肘後方)]

5, 혈허폐조(血虛肺燥), 피부 균열 및 폐결핵의 농혈 해수
천문동을 파내어 깨끗하게 씻어서 심과 껍질을 제거하고 짓찧어 낸 즙을 짜서 맑게 하고 찌꺼기는 버린다. 은그릇이나 질그릇에 넣어 약한 불에서 연고 모양이 될 때까지 달인다. 1회 1~2숟가락을 공복에 더운 술로 복용한다. [의학정전(醫學正傳), 천문동고(天門冬膏)]

6, 편도선염, 목구멍이 붓고 아픈 증상
천문동, 맥문동, 판람근(板藍根), 도라지, 산두근(山豆根), 각 12그램, 감초 8그램을 달여서 복용한다. [산동중초약수책(山東草藥手冊)]

7, 노인 변비
천문동 300그램, 맥문동, 당귀, 마자인, 생지황 각 150그램을 달여서 고약으로 만들고 꿀에 개어 매일 아침 저녁으로 더운 물에 10숟가락을 복용한다. [방씨가진(方氏家珍)]

8, 산기(疝氣: 허리 또는 아랫배가 아픈 병, 장신경통)
껍질을 벗긴 신선한 천문동 19~37.5그램을 물로 달여서 소량의 술을 인경약으로 하여 복용한다. [운남중초약(雲南中草藥)]

9, 젖의 분비를 촉진하는 처방
천문동 75그램을 고기와 함께 고아 복용한다. [운남중초약(雲南中草藥)]

10, 유방 종양(임상보고)
일반적인 양성 유방 종양, 특히 유방 소엽의 증식에는 종양의 크기를 불문하고 효과가 빨리 나타나며 대다수가 치료되었다. 52례의 유선 소엽 증식과 섬유선종의 환자에서 치료 후 임상 완치가 30례이고 현저한 효과가 16례이고 유효가 5례이고 무효가 1례였다.
유선암에도 일정한 정도로 단기적인 치료 효과가 있었는데 복용한 후 종괴가 적어지고 조금 부드러워져다. 그러나 장기간의 치료 효과는 뚜렷하지 못하였다. 복용 후 일정한 시간이 지나면 현상이 유지될 뿐이고 뚜렷한 진척이 나타나지 않았다. 개별적인 병례에서는 대량으로 복용하여도 뚜렷한 개선이 보이지 않았다. 곪아서 썩고 출혈하기 시작한 유방 종양과 광범위하게 전이한 만기 유선암에 대하여는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용법: 매일 신선한 천문동 100그램을 취하여 겉껍질을 벗겨 버리고 잘 달여서 3회에 나누어 복용한다. 또는 정제로 만들어 복용하거나 주사약으로 만들어 근육 주사 또는 정맥 주사한다. [중약대사전]

11, 자궁경 확장 작용(임상보고)
인공 유산하기 12시간 전에 천문동을 자궁경관에 꽂으면 경관이 저절로 확장되고 유연하게 된다. 84례의 관찰에서 94%가 좋은 효과를 보였고 감염된 것은 1례도 없었다. 절박 유산의 병례에 응용하였는데 자연적으로 자궁 수축이 일어나 자궁강의 내용물이 배출되었다. 인공 유산의 병례에는 이러한 현상은 없었다. 


 관련문헌
향약집성방, 동의보감, 신동국여지승람, 여지도서, 한국토종약초연구소 회장 최진규, 신농본초경, 명의별록, 약성론, 천금방, 일화자제가본초(日華子諸家本草), 왕호고, 본초몽전, 본초강목, 식물명실도고

로고_임금님진상품_카페용150.jpg


   

                                            크기변환_13333.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