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래
가물치
가지
간재미
갈근
갈치
감자
감태
감초
감홍로주
강활
강황
게장
고구마
고등어
고본
고사리
고슴도치
고추
고추장
곤쟁이
골풀
곰취
곱돌
과루인
곶감
과메기
곽향
광어
구기자
구리
국수
국화차
굴비
금불초
기장
김치
꼬막
꼴뚜기
꽃게
꿀풀
나물
나전칠기
낙죽장도
낙지
냉이
노루
녹두
녹용
녹차
농어
뇌록
누치
느룹나무
느타리버섯
다시마
다람쥐
다래
다슬기
닥나무
단감
단목
달래
담비
담쟁이
당귀
대게
대구
대나무
대발
대추
더덕
더덕주
도라지
도루묵
도마뱀
도미
도자기
돈육
돈차
돌미역
돔배기
동래파전
동백기름
동충하초
돚자리
돼지
된장
두꺼비
두릅
두충
딸기
들기름
마늘
마뿌리
만화석
막걸리
망둥어
매생이
매실
맥문동
맨드라미
머루
머루주
메밀차
멸치
명란젓
명설차
명태
모과
모란
모래무지
모시
모자
목기
목화
무명
무우
문배주
문어
미나리
미역
민속주
민어
밀랍
박하
방풍
백랍
백련잎차
백렴
백미
백반
백부자
백조어
백하수오
백합
밴댕이
뱅어
벼루
병어
법주
보골지
보리
복령
복분자
복숭아
복어
부들
부자
부채
부추
붉나무
붕어
비빔밥
비자
뽕나무
사과
사슴
산나물
산삼
삼림욕
산수유
살구
삼릉
삼배
삼치
상합
상황버섯
새우
새우젓
생강
석결명
석곡
석류
석영
석이버섯
석청
석창포
소금
소라
소주
속새
송어
송이버섯
송화가루
수달
수박
수정
숙주
순채
숭어
승검초
식해
안동포
안식향
앵두
야콘
야콘잎차
약쑥
양귀비
어란
어리굴젓
어육장
엄나무
연밥
연어
연엽주
열목어
염전
엽삭젓
오가피
오미자
오곡
오골계
오정주
오죽
오징어
옥돔
옥로주
옹기
옻칠
왕골
용문석
우무
우황
울금
웅어
위어
유기
유자
유자차
유황
육포
은어
은행
이강주
이스라지
익모초
인삼
인삼주
잉어
자단향
자두
자라
자라돔
자연동
자하젓
작설차
작약
장군풀
장아찌
전모
전복
전어
전어젓
전통주
젓갈
젓새우
정어리
조개
조기
조홍시
좁쌀
종어
종이
주꾸미
죽렴장
죽로차
죽순
죽순채
죽염멸치
죽엽청주
죽피
죽합
준치
중국차
지라돔
지치
질경이
찐빵
참가사리
참게
참기름
참죽나물
참외
찹쌀
창출
천궁
천남성
천문동
청각
청국장
청란석
청목향
청자
초콜릿
초피나무
초하주
추성주
취나물
치자
칠선주
콩잎
토마토
토끼
토사자
토주
토파즈
토하젓
파전
패랭이
편두
포도
포도주
표고버섯
표범
하늘타리
학슬
한과
한라봉
한우
한지
해구신
해달
해삼
해파리
해홍나물
향나무
호도
호로파
호두
홍삼
홍삼절편
홍시
홍어
홍주
홍합
화개차
화문석
황기
황률
황벽나무
황어
황옥
황진이주
황태
회양목
후박
후추
흑돼지
흑염소
흑한우
로그인 l 회원가입

e8ccf7afdd6c52258b6fbe6c00a9fd6a_1443601259_4273.jpg
 
 정어리[釘魚]는 전라도(임피현, 함혈현)에서 진상하였다는 기록이 신증동국여지승람에 기록되어있다.
 


정어리[釘魚]의학명은 Sardinia melanosticta TEMMINCK et SCHLEGEL이고,  몸길이 25cm이다. 몸은 옆으로 납작하고 등쪽은 약간 둥글며 뒤로 갈수록 가늘어진다. 몸은 매우 큰 둥근비늘로 덮여 있으며 떨어지기 쉽다. 배쪽 정중선은 각이 뾰족한 비늘로 덮여 있다. 눈은 지방질로 되어있는 기름눈꺼풀로 덮여 있으며, 동공 부위에 홈이 있다. 몸의 등쪽은 푸른색을 띠지만 중앙에서부터 은백색을 띠며, 푸른색과 은백색의 경계 지점에 6∼9개의 검은색의 둥근 점이 있다. 수십만 또는 수백만 마리가 떼를 지어 다니며, 방향과 속도가 같아서 일정한 간격을 유지하며 질서정연하게 헤엄친다. 방어력이 거의 없고, 떼를 지어 다니기 때문에 고등어와 가다랑어, 방어 등 대형 물고기의 먹이가 되어 바다의 먹이사슬 밑부분을 형성하기 때문에 ‘바다의 목초’ 또는 ‘바다의 쌀’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제주도 동남방 해역에서 겨울을 나고 봄이 되면 북쪽으로 이동하여 여름에는 동해 전역에 걸쳐 서식하고, 가을이 되면 남쪽으로 이동한다. 산란기는 12∼6월이며, 우리나라에서의 주산란기는 2∼4월이다


정어리는 외양성 어류로서 우리 나라의 동해안과 남해안에 내유(來遊)한다. 정어리어업이 미증유의 대성황을 이루었던 것은 일제시대 후반기의 일이었으나, 우리 나라에서 정어리어업이 시작된 시기는 이보다 훨씬 앞선 시기까지 소급된다. 그 역사는 꽤 길 것으로 생각되나 문헌상으로는 정어리가 조선시대 이전은 말할 것도 없고, 조선시대 초기나 중기에 이를 때까지도 나타나지 않다가 조선 말기 실학자들에 의하여 저술된 어보(魚譜)류에서 비로소 나타나기 시작한다.


우해이어보 牛海異魚譜에는 정어리를 증울(0x97660x973d)이라고 하고, 다음과 같이 비교적 상세한 내용을 싣고 있다.
자산어보에는 대추라 하였고, 그 형태와 이동에 대해 기록하고 있다. 강원에서는 눈치, 경북에서는 순봉이, 여수에서는 징어리라고 불린다.
1800년을 전후한 무렵에는 진해지방 해안에서 정어리가 잡혔고, 때로는 많이 잡힌 일이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자산어보 玆山魚譜에도 19세기 초에 흑산도 연해에 정어리가 내유하고 있었음을 전하고 있다. 1800년을 전후한 무렵에는 진해지방 해안에서 정어리가 잡혔고 때로는 많이 잡힌 일이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여기서는 정어리를 대추(大十) 그 속명을 증얼어(曾孼魚)라고 하고 “큰 것은 5 6치이며 빛깔은 푸르고 몸은 약간 길어 지금의 청어와 유사한데 멸치에 앞서 내유한다.”라고 하였다

진상품관련근거
정어리[釘魚]는 전라도(임피현, 함혈현)에서 진상하였다는 기록이 신증동국여지승람에 기록되어있다.

정어리의 특징
“정어리는 빛깔이 푸르고 머리가 작다. 함경도 연해에서 어획되는 비웃청어[飛衣鯖魚]와 유사하나 맛이 좋고 조금 매워 입을 어줍게 한다. 잡은 후 곧 굽거나 끓여 먹을 수 있다. 며칠이 지나면 어육이 더욱 맵고 두통을 일으키게 한다. 본토박이는 이를 증울(蒸鬱)이라 일컫는다. 매우 찌는듯이 더워 답답한 두통을 말한다. 본토박이는 말하기를, 이 물고기는 장기(瘴氣:습기가 있고 더운 땅에서 생기는 독기)가 변화하여 생긴 것으로서 이 물고기가 많이 잡히면 반드시 장려(瘴癘:장기를 마셔서 생기는 병)가 발생한다고 한다. 본토박이는 많이 먹지 않고 이를 잡아 어류가 희귀한 인근의 함안·영산·칠원지방에 가서 판매한다.” 정어리를 대추(大鯫), 그 속명을 증얼어(曾孼魚)라고 하고, “큰 것은 5, 6치이며, 빛깔은 푸르고 몸은 약간 길어 지금의 청어와 유사한데 멸치에 앞서 내유한다.”라고 하였다.

정어리의 효능
1.정어리 성인병 예방에 효과적인 EPA 듬뿍 함유하고있고 정어리에는 필수 아미노산의 균형이 잘 잡힌 단백질과 비타민 B1, B2가 많이 들어 있기 때문에 신진 대사를 활발하게 한다.
2.정어리처럼 등푸른 생선은 살이 거무스름한 부분에 지방이 듬뿍 들어 있다. 그 성분은 불포화 지방산이 대부분으로 그 중 EPA라는 물질은 동맥경화, 뇌혈전증의 예방에 효과가 있다.
3.정어리는 대가리부터 꼬리까지 모두 먹을 수 있기 때 문에 칼슘, 인 등을 섭취하는데 가장 알맞은 식품이다. 특히 칼슘 함유량이 생선 중에서 가장 많은 데다 비타민 D도 많기 때문에 칼슘의 흡수가 한층 효과적이어서 뼈와 치아의 강화나 정신안정에 도움이 된다.
4.EPA는 혈액 속의 콜레스테롤 수치나 중성 지방을 내리는 동시에 혈전을 예방한다. 양질의 단백질과,EPA, DHA 등의 불포와 지방산과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정어리를 많이 먹는 지역에 뇌졸증 발생이 적은 것은 이 때문 이다.
5.뇌세포 생성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때문에 아이의 두뇌와 시각 그리고 운동신경 발달에 좋고 노인의 치매예방에도 탁월한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6.푸른생선 정어리에 함유된 칼슘은 몸속에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해주어 혈압을 낮추는 역활까지 도와줍니다.
7.정어리 효능으로는 비타민 A가 풍부해 야맹증과 감기 예방에 효과적이며 비타민B는 빈혈이나 각기병 등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8.고혈압이나 노화를 방지하고, 성인병을 예방하는 성분도 들어 있다.​정어리에 함유된 비타민E는 노화현상을 막아 주어서 피부미용에도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정어리관련이야기
1923년 10월 31일자 ≪동아일보≫ 기사에서는 “요사이 성진 부근의 바다에는 난데없이 고기떼가 몰려와서 손으로도 건질만한 형편이므로 성진 시민들은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해안에 나가 주워들이는 형편이다. 벌써 7, 8일 동안 모든 시민이 일제히 잡아들인 까닭으로 지금 성진해안은 마치 정어리 천지가 된 모양이더라.”라고 보도하고 있다.
그로 말미암아 소금값이 폭등하여 대부분의 정어리는 썩어버렸다고 한다. 이러한 정어리 대어군의 내유와 폐사는 그 해 9월에 일본에서 발생했던 관동대지진과 어떤 연관성이 있지 않나 하는 억측을 자아내기도 하였으나, 대폐사현상의 원인은 저기압에 의한 하층냉수의 현저한 상승이 주원인이었던 것이 아닌가 여겨진다.
정어리는 이후 계속하여 대량으로 내유하였다. 정어리 전문어구가 미처 개발되지 않았던 당시에는 각종 정치망·청어자망·고등어건착망 등에 부산물로 잡혔으며, 임기응변으로 지인망으로 어획을 시도하기도 하였다. 그러다가 점차 정어리 전용어구가 개발되자 정어리어업이 신흥어업으로 각광을 받게 되었다.
정어리의 주요 어구는 유자망(流刺網)과 기선건착망(機船巾着網)이었다. 정어리기선건착망어업은 명태기선저인망어업과 함께 근대적 대규모 어업의 쌍벽을 이루고 있었으나 거의 일본인이 독점하고 있었다.
정어리어업은 1930년대 후반기에 이르러 최성기에 달하였는데, 1937년에는 정어리가 1,388,215M/T나 어획되어 최고 기록을 수립하였다. 그러나 1942년부터는 정어리자원이 돌연 격감하여 정어리어업은 곧 폐절되고 말았다.
정어리는 식용 이외에도 유비(油肥)로 가공되어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었고, 토마토즙을 섞어 만든 토마토사딘이라는 통조림을 만들어 수출하기도 하였다. 정어리 어획량의 급격한 감소는 우리 나라 어민에게 큰 타격을 주었을 뿐 아니라, 침략전쟁의 사행에 광분하고 있던 일본에게 더욱 큰 타격을 주었다. 그리하여 정어리를 일본을 망하게 한 물고기라는 뜻에서 ‘일망치’라고 부르기도 하였다고 한다.
일본은 거액의 자금을 투입하여 자원감소의 원인 구명에 나섰으나 이렇다 할 성과를 거두지는 못하였다. 광복 이후에는 간헐적으로 소량이 어획되다가 1970년대부터 남해안에서 상당히 많이 잡히기 시작하여 1970년대 후반기에는 연간 5만M/T내외가 어획되었다.
1988년에는 145,870M/T가 어획되어 점차 어획량이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가공시설의 미비, 어가의 하락 등으로 정어리어업은 아직 인기업종에 들지 못하고 있다.

참고문헌
신증동국여지승람, 우해이어보(牛海異魚譜), 자산어보(玆山魚譜), 朝鮮?油肥統制拾年史(朝鮮?油肥製造業水産組合聯合會, 1943), 한국어도보(韓國魚圖譜)(정문기, 일지사, 1977), 한국정어리어업사(박구병, 『부산수산대학논문집』 21, 1978), (식품과학기술대사전, 2008.4.10, 광일문화사)
,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문화콘텐츠닷컴 (문화원형백과 조선시대 식문화), 2003, 한국콘텐츠진흥원), (두산백과),

로고_임금님진상품_카페용150.jpg
 


   

                                            크기변환_13333.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