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래
가물치
가지
간재미
갈근
갈치
감자
감태
감초
감홍로주
강활
강황
게장
고구마
고등어
고본
고사리
고슴도치
고추
고추장
곤쟁이
골풀
곰취
곱돌
과루인
곶감
과메기
곽향
광어
구기자
구리
국수
국화차
굴비
금불초
기장
김치
꼬막
꼴뚜기
꽃게
꿀풀
나물
나전칠기
낙죽장도
낙지
냉이
노루
녹두
녹용
녹차
농어
뇌록
누치
느룹나무
느타리버섯
다시마
다람쥐
다래
다슬기
닥나무
단감
단목
달래
담비
담쟁이
당귀
대게
대구
대나무
대발
대추
더덕
더덕주
도라지
도루묵
도마뱀
도미
도자기
돈육
돈차
돌미역
돔배기
동래파전
동백기름
동충하초
돚자리
돼지
된장
두꺼비
두릅
두충
딸기
들기름
마늘
마뿌리
만화석
막걸리
망둥어
매생이
매실
맥문동
맨드라미
머루
머루주
메밀차
멸치
명란젓
명설차
명태
모과
모란
모래무지
모시
모자
목기
목화
무명
무우
문배주
문어
미나리
미역
민속주
민어
밀랍
박하
방풍
백랍
백련잎차
백렴
백미
백반
백부자
백조어
백하수오
백합
밴댕이
뱅어
벼루
병어
법주
보골지
보리
복령
복분자
복숭아
복어
부들
부자
부채
부추
붉나무
붕어
비빔밥
비자
뽕나무
사과
사슴
산나물
산삼
삼림욕
산수유
살구
삼릉
삼배
삼치
상합
상황버섯
새우
새우젓
생강
석결명
석곡
석류
석영
석이버섯
석청
석창포
소금
소라
소주
속새
송어
송이버섯
송화가루
수달
수박
수정
숙주
순채
숭어
승검초
식해
안동포
안식향
앵두
야콘
야콘잎차
약쑥
양귀비
어란
어리굴젓
어육장
엄나무
연밥
연어
연엽주
열목어
염전
엽삭젓
오가피
오미자
오곡
오골계
오정주
오죽
오징어
옥돔
옥로주
옹기
옻칠
왕골
용문석
우무
우황
울금
웅어
위어
유기
유자
유자차
유황
육포
은어
은행
이강주
이스라지
익모초
인삼
인삼주
잉어
자단향
자두
자라
자라돔
자연동
자하젓
작설차
작약
장군풀
장아찌
전모
전복
전어
전어젓
전통주
젓갈
젓새우
정어리
조개
조기
조홍시
좁쌀
종어
종이
주꾸미
죽렴장
죽로차
죽순
죽순채
죽염멸치
죽엽청주
죽피
죽합
준치
중국차
지라돔
지치
질경이
찐빵
참가사리
참게
참기름
참죽나물
참외
찹쌀
창출
천궁
천남성
천문동
청각
청국장
청란석
청목향
청자
초콜릿
초피나무
초하주
추성주
취나물
치자
칠선주
콩잎
토마토
토끼
토사자
토주
토파즈
토하젓
파전
패랭이
편두
포도
포도주
표고버섯
표범
하늘타리
학슬
한과
한라봉
한우
한지
해구신
해달
해삼
해파리
해홍나물
향나무
호도
호로파
호두
홍삼
홍삼절편
홍시
홍어
홍주
홍합
화개차
화문석
황기
황률
황벽나무
황어
황옥
황진이주
황태
회양목
후박
후추
흑돼지
흑염소
흑한우
로그인 l 회원가입

e8ccf7afdd6c52258b6fbe6c00a9fd6a_1443601259_4273.jpg
 
 콩(황두, 흑두, 쥐눈이콩, 콩나물),대두,흑대두,오두,흑두,동두자,댜숙,황대두,황두,왕콩, 중콩, 좀콩, 쥐눈이콩, 나물콩, 기름콩, 콩나물콩, 흰콩, 누런콩, 푸른콩, 밤콩, 검정콩, 얼룩콩, 우렁콩, …
 

콩(황두, 흑두, 쥐눈이콩, 콩나물)
콩은 콩과(Leguminosae)에 속하는 한해살이 초본 식물로서 학명은 콩속(Glycine Linne)에 속한 콩(Glycine max Merrill)이다. 일반적으로 콩 또는 대두(大豆)라 부르지만 열매의 크기에 따라 큰 것은 왕콩, 중간 것은 중콩, 작은 것은 좀콩, 쥐눈이콩, 나물콩, 기름콩, 콩나물콩 등으로 부르기도 한다. 그리고 콩의 열매의 색깔에 따라 흰콩, 누런콩, 푸른콩, 밤콩, 검정콩, 얼룩콩, 우렁콩, 선비제비콩, 대알콩, 아주까리콩 등으로 불린다. 
콩과(Leguminosae)는 전세계, 특히 열대 지방에 약 550속 13,000종이 있으며 우리나라에는 36속 92종이 분포하고 있다. 초본, 관목, 교목, 또는 꼬이거나 기는 덩굴나무이며 잎은 호생이고 대개 겹잎이며 턱잎이 있다. 

콩의 효능과 쓰이는곳
항암효과 높고 각종 질병에 효험, 혈구응집작용, 강장작용, 혈압을 낮추는 작용, 중성지방을 줄이는 작용, 항응고작용, 피가 굳어지는 것을 막는 작용, 혈청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작용, 간을 보호하는 작용, 장수작용, 지질산화억제작용, 간기능장애억제작용, 혈청지질개선작용, 몸무게의 증가를 억제하는 작용, 항암작용(각종암, 결장암, 난소암, 대장암, 위암, 유방암, 전립선암, 직장암, 폐암 등), 항균작용, 혈전용해작용, 지질대사개선, 동맥경화예방, 콜레스테롤 배설 촉진, 지방간 예방, 당뇨병 예방, 고지혈증, 고혈압병, 간장보호, 갱년기장애 개선, 골다공증예방, 기억력증진, 노화방지, 뇌졸증 예방, 다이어트(비만증), 두뇌활동강화, 면역력강화, 변비, 설사, 세포 신진대사 촉진, 세포 재생 촉진, 소화불량, 숙취해소, 심근경색, 심장병, 알레르기체질개선, 위 십이지장궤양, 위장보호, 인슐린분비촉진, 전립선비대증, 집중력증진, 치매예방, 피부노화 및 주름 방지, 피부세포재생, 피로회복, 피부미용, 단순성 소화불량, 천연두로 생긴 창, 여러가지 옹창, 대퇴궤양(임상보고), 사마귀(임상보고), 급성 임신 중독증(임상보고), 열절독창, 위장 무력, 소화불량, 두피 풍습이나 미듬이 많을 때, 젖이 적을 때, 폐열, 황담, 농담, 해수, 내장 조열, 입이 마르고 혀가 타는데, 인후 동통, 마음이 초조한 데, 목소기가 갈갈하는 데, 가래를 뱉기 힘든데, 흉륵, 창통, 발꿈치가 아플 때, 타박상, 각기증, 구급환을 만드는데, 식보탕을 만드는데, 습한 지대에 살거나 산간이나 해변 그리고 섬같은 데 살때, 각기종양통, 황수창, 화상, 탕상, 풍습마비, 학습능력증진, 항산화, 혈액순환촉진, 호르몬 분비 촉진, 동맥경화증을 다스리는데 쓰인다.

진상품관련근거
오곡[五穀]은 충청도(괴산군, 문의현, 보은현, 옥천군, 음성현, 진천현, 청산현, 청주목, 충주목, 황간현에서 진상하였다는 기록이 세종실록지리지에 기록되어있다.

낫도균이 들어 있는 띄운콩의 효능
(효능: 가나다순: 간장보호, 갱년기장애 개선, 고지혈증, 고혈압, 골다공증예방, 기억력증진, 노화방지, 뇌졸증 예방, 다이어트, 당뇨병, 동맥경화예방, 두뇌활동강화, 면역력강화, 변비, 설사, 세포 신진대사 촉진, 세포 재생 촉진, 소화불량, 숙취해소, 심근경색, 심장병, 알레르기체질개선, 위 십이지장궤양, 위장보호, 인슐린분비촉진, 전립선비대증, 집중력증진, 치매예방, 피부노화 및 주름 방지, 피부세포재생, 피로회복, 피부미용, 학습능력증진, 항균작용, 항산화, 항암<각종암, 결장암, 난소암, 대장암, 위암, 유방암, 전립선암, 직장암, 폐암>, 혈액순환촉진, 혈전용해작용, 호르몬 분비 촉진)

콩의 여러 가지 이름
대두[大豆: 신농본초경(神農本草經)], 흑대두[黑大豆: 본초도경(本草圖經)], 오두[烏豆: 주후비급방(肘後備急方)], 흑두[黑豆: 일화자제가본초(日華子諸家本草)], 동두자[冬豆子: 사천중약지(四川中藥誌)], 대숙[大菽: 관자(管子)], 황대두[黃大豆: 영원(寧原), 식감본초(食鑑本草)], 황두[黃豆: 일용본초(日用本草)], 대두(大荳), 숙(菽), 융숙(戎菽), 원두(元豆), 두자(豆子), 태(太), 왕콩, 중콩, 좀콩, 쥐눈이콩, 나물콩, 기름콩, 콩나물콩, 흰콩, 누런콩, 푸른콩, 밤콩, 검정콩, 얼룩콩, 우렁콩, 선비제비콩, 대알콩, 아주까리콩 등으로 쓴다.

콩의 역사
중국의 시경(詩經)에 숙(菽)이라는 이름으로 처음 등장한다. 그런데 꼬투리가 나무로 만든 제기인 두(豆)와 비슷하여 숙은 두가 되어버렸다고 한다. 그러다가 팥처럼 알맹이가 작은 콩무리가 들어오게 되어 이것은 소두, 본디의 콩은 대두라 구분하여 부르게 되었다. 이것이 기원 전후의 일이다. 일반적으로 어떤 식물의 야생종, 중간종, 재배종이 가장 많은 곳을 그 식물의 발상지로 삼는데, 이 조건에 맞는 콩의 원산지는 중국의 동북부 곧 만주라고 보는 것이 통설이다. 일부에서는 중국 남부를 콩의 원산지라 주장하기도 하나, 중국의 앙소, 용산 문화유적에는 콩이 나타나지 않고, 관자(管子)에 제나라 환공이 만주지방에서 콩을 가져와 중국에 보급시켰다는 기록이 있으며, 함경북도 회령군 오동의 청동기시대유적에서 콩이 출토된점 등으로 미루어 콩의 원산지는 만주 곧 옛 고구려 땅이라 할 수 있다. 일본에는 우리나라를 거쳐 전파되었다고 하는데, 일본에서의 재배역사는 약 2,000년이 되는 것으로 추정된다. 유럽에는 1690년경에 독일에 처음으로 알려져 1900년경부터 널리 재배되었으며, 현재 세계 총생산량중 약 70퍼센트를 차지하고 있다. 우리나라에는 전국에서 비교적 골고루 재배되고 있는 작물이지만, 특히 많이 재배되고 있는 지방은 전라남도이다.
가정에서 흔히 길러서 먹는 콩나물은 어떤 효능을 가지고 있을까?
콩1.JPG
 
일본에서 펴낸 <건강, 영양식품사전>에서는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콩나물
빈혈, 변비개선, 피로회복, 감기 예방
콩나물은 두류(豆類)의 종자를 물에 담가 어두운 곳에서 발아시킨 것으로 '나약한 새싹'이라는 비유와는 달리 건강식 재료로서 경시할 수 없는 이점을 가지고 있다. 원료는 대두(大豆), 녹두(綠豆)가 주류를 이루고 있지만, 현대시장에서 출하되어 있는 것은 저렴한 가격으로 재배하기 쉬운 '블럭매페'가 거의 대부분이다. 또한 샐러드로 많이 이용하는 알팔파 콩나물도 인기가 있다.
대두콩나물은 식물성 단백질이 많고 리진이나 트립토판 등 사람의 체내에서는 만들어지지 않는 필수 아미노산을 많이 함유하고 있다. 또한, 비타민 B1, B2, 칼슘, 철 등의 미네랄도 풍부하며, 콩과 싹부분에는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어 장(腸) 운동을 돕는다.
그리고 콩의 상태에서는 함유되어 있지 않는 비타민 C가 만들어져, 인베르타제나 아밀라제 등의 소화효소도 생성되므로, 위장이 약한 사람에게도 적합하다. 어떤 콩나물이라 해도 너무 삶으면 비타민C나 아미노산이 손실되므로, 단시간에 빨리 삶고 소금을 약간 넣어서 아미노산의 손실을 막는 것이 중요하다. 기름에 볶는 것이 적합하다. 빈혈, 변비개선, 생활습관병이나 감기예방, 피로회복에 효능이 있다.]

콩나물에 대해서 북한에서 펴낸 <건강토막상식> 139-140면
[≪ 콩나물은 정신노동을 하는 사람들에게 특히 좋다. ≫
콩나물만큼 값싸면서도 영양가 높은 식표품은 그리 흔하지 않을 것이다.
콩나물에는 단백질과 비타민 C가 많이 들어 있으므로 영양가에 있어서 이것을 먹는 것이 쇠고기와 야채를 함께 먹은것과 같은 것으로 인정되고 있다. 콩에 들어 있는 단백질의 대부분은 글로불린의 일종인 글리신인데 이것은 필수아미노산의 종합체이다.
글리신은 교감신경을 흥분시켜 머리를 맑게 하고 정신노동능률을 높이는 효능을 나타낸다. 그러므로 정신노동을 하는 사람들은 콩나물 요리를 많이 먹는 것이 좋다.]
흑대두(黑大豆: 본초강목)의 맛은 달고 성질은 평하거나 차다. 비장, 위장에 작용한다. 피를 잘 순환하게 하고 소변이 잘 나오게 하며 풍을 제거하고 해독하는 효능이 있다. 수종 창만, 풍독 각기, 황달 부종, 풍비에 의해 근육이 오그라드는 증세, 산후 풍경과 구금 및 옹종 창독을 치료하며 약독을 풀어준다. 하루 10~40그램을 물로 달여 복용하거나 환을 만들거나 가루내어 먹는다. 외용시 갈아서 가루내어 문지르거나 끓인 즙을 바른다.
흑대두엽(黑大豆葉: 본초강목)의 성분은 엽산 2.10μ g/g, folinic acid 0.24μ g/g, riboflavine 2.4μ g/g, 비타민 A 142.2 IU/g, carotenoid 0.8~1.1μ g/잎면적 100㎠, cis-Aconitic acid, sedoheptulose 등이 들어 있다. 검은콩잎은 혈림, 뱀에 물린 상처를 치료한다. 뱀에 물린데 <광리방>에서는 "흑대두잎을 잘라 절굿공이로 짓찧어 바른다. 1일에 3회씩 바꾸는 것이 좋다."라고 말하며, 혈림(血淋)에는 <천금방>에서 "대두잎 한 줌에 물 4되를 넣고 반으로 줄 때 까지 달여 돈복한다."고 기록하고 있다.    
흑대두피(黑大豆皮: 본초강목)는 <강소식약지>에서 '흑대의(黑大衣)'라고도 부르며, 흑대두를 맑은 물에 담갔다가 발아시켜 종피를 비벼서 볕에 말린다. 건조한 곳에 보관한다. 흑대두피의 성분은 chrysanthemin과 delphinidin-3-monoglucoside 등이 들어 있고 pectin도 18% 들어 있다. 이밖에 levulinic acid와 여러 가지의 당류가 들어 있다. 맛은 달거나 약간 달고 성질은 따뜻하거나 서늘하다. 혈액을 자양하고 풍을 소통시키는 효능이 있다. 음허번열, 도간, 현훈, 두통을 치료한다.
흑대두화(黑大豆花: 본초강목)는 검은콩의 꽃이다. <본초강목>에서는 "시력감퇴, 예막(翳膜)을 치료한다."고 적고 있다.
주의사항으로 <신농본초경>에서는 "오삼(五參), 용담(龍膽)을 꺼린다. 전호(前胡), 오주(烏啄), 행인(杏仁: 살구씨), 모려(牡蠣)와 배합하여 쓰면 좋다." 또한 <본초강목>에서는 "비마자(蓖麻子: 아주까리씨)를 복용한 자에게는 볶은 콩은 금기이다. 쓰면 창만을 일으킨다. 후박(厚朴)을 복용한 자도 금기이다. 쓰면 동기(動氣)한다."라고 적고 있다.

검은콩 및 검은콩나물에 대해서 안덕균의《CD-ROM 한국의 약초》992호
[흑대두(黑大豆)
[기원] 콩과의 한해살이 초본식물인 검은콩 Glycine max Merr의 종자이다. 이 종자를 잘 익은 콩을 찧어 뽕잎과 개똥쑥의 잎으로 싸서 발효시킨 후 이 잎들을 버리고 노천에서 3일간 말린 것을 담두시(淡豆豉)라 하고 콩을 발아시켜서 건조한 것을 대두황권(大豆黃卷)이라고 한다.
[성미] 흑대두(黑大豆)의 맛은 달고, 약성은 평범하며, 담두시(淡豆豉)의 맛은 달고 맵고 약간 쓰며, 약성은 차다. 대두황권(大豆黃卷)의 맛은 달고, 약성은 평범하다.
[효능주치] 흑대두(黑大豆)는 활혈(活血), 이수(利水), 거풍(祛風), 해독(解毒)하고, 담두시(淡豆쳥)는 해독(解毒), 제번(除煩)하고, 대두황권(大豆黃卷)은 청리습열(淸利濕熱), 발한해표(發汗解表)한다.
[임상응용]
1. 흑대두(黑大豆)는 거풍(祛風)작용이 있어 사지마비, 근육경련, 산후(産後)경련발작으로 입을 다물고 사지경련이 있을 때에 쓰고, 또한, 이뇨작용이 있어 전신이 부었을 때나 각기병 및 간염부종으로 복부가 창만할 때에 유효하다. 모든 독극물에 해독작용을 나타낸다.
2. 담두시(淡豆쳥)는 신체표부(身體表部)의 사기(邪氣)를 제거하므로 감기로 인한 풍한(風寒)과 풍열(風熱)증상을 치료하고, 가슴속이 번민(煩悶)하고 울체되어 있는 것을 풀어 준다.
3. 대두황권(大豆黃卷)은 여름철에 습기가 과다하게 쌓여서 일어난 사지마비와 당기는 증상을 없애주고, 수분정체(水分停滯)로 배가 더부룩하고 소변량이 적은 증상에 효력이 있다.
[약리작용]
1. 흑대두(黑大豆)중의 daidzin화학성분은 소장경련을 풀어주는데 그 작용은 papaverine의 37배에 이른다.
2. 담두시(淡豆豉)는 발한작용이 미약하고, 건위작용이 있어서 소화를 돕는다.
[화학성분] 흑대두(黑大豆)에는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 Vitamin B1·B2가 함유되어 있으며 daidzin과 genistin, 포도당이 확인되었다. 담두시(淡豆豉)에는 지방, 단백질이 알려져 있다.]
황대두(黃大豆: 영원, 식감본초)는 맛은 달고 성질은 평하거나 따뜻하거나 차다고도 한다. <본초강목>에서 "생것은 따뜻하고 볶은 것은 뜨거우며 약간 독이 있다."라고 적고 있다. 
비장, 심장, 대장경에 작용한다. 비장을 튼튼히 하고 중초를 소통시키며 촉촉하게 하고 수(水)를 제거하는 효능이 있다. 유즙부족, 이질, 적제거, 수종창만, 도상출혈, 감적사리, 복창영수(腹脹贏瘦), 임신중독, 창옹중독, 외상출혈을 치료한다. 하루 40~120그램을 물로 달이거나 가루내어 복용한다. 외용은 짓찧어서 바르거나 탈 때까지 볶아서 가루내어 개어서 바른다.
임상보고에서 대퇴궤양의 치료, 사마귀의 치료, 급성 임신 중독의 치료 효능이 입증되었다.
<본초봉원>에서는 "독극물을 모르고 먹었을 때 신선한 황대두를 찧어서 갈고 물에 타서 먹여 토하게 한다. 여러 가지 버섯 독으로 토할 수 없는 자에게는 짙게 달인 즙을 먹게 한다. 또 내옹(內癰) 부패독에 의한 복통이 있는가를 시험하는데 생황두를 씹어도 단맛을 느끼면서 메스껍지 않는 환자는 신체 상부에 옹농(癰膿)이 있고 부패독으로 발사(發痧)할 징도이다."고 적고 있다.
<본초구진>에서는 "황대두는 서적의 기재에 의하면 맛이 달고 많이 복용하면 기를 막고 담을 생성하며 기침이 난다고 한다. 또 중초를 소통시키고 기가 위로 치밀러 오르는 것을 내리며 대장을 잘 소통시키고 수종 창만과 종독을 제거한다고 한다. 이것은 모순이 되는 것 같다. 그러나 책에서 말하는 단 맛이 옹체한다는 것은 잘 볶아 삶은 황대두가 기를 설(泄)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중초를 소통시키고 기가 위로 치밀어 오르는 것을 내리며 장(腸)을 잘 소통시킨다는 것은 볶지 않은 생것의 기능을 가리키는 말이다. 모든 생것은 소통시키고 설(泄)하며 익은 것은 옹체시킨다. 대두는 그 맛이 달고 성질이 따뜻하다. 하지만 생것은 수기가 빠지지 않았기 때문에 많이 먹으면 흔히 소통 사하하는 부작용을 일으킨다.  따라서 콩은 생열(生熱)로 나누고 치료에는 보(補)와 사(瀉)의 구별이 있다. 보하는 경우에는 뜨껍게 볶은 대두를 조금 먹는 것이 좋다. 만약 무절제하게 많이 먹으면 꼭 가래가 생기고 기를 막고 기침이 나게 하는 폐해가 생긴다."
주의사항으로 <본초강목>에서는 "너무 많이 먹으면 호흡이 막히고 담이 생기며 기침이 나게 되고 몸이 무겁게 되며 얼굴이 누렇게 되고 개창이 생긴다."고 적고 있다.

황대두인 누런콩에 대해서 북한에서 펴낸 <식료품성분과 림상적용> 139~145면
[누런콩
콩의 주성분은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이다. 콩에는 단백질이 35.4%로서 매우 높다. 콩단백질에서 주되는 것은 글로불린에 속하는 글리신인데 84%를 차지한다. 콩단백질은 물이나 뜨거운 물에 잘 녹으며 전체 콩단백질의 86%가 추출된다. 이 성질을 이용하여 두부를 만든다.
콩단백질의 아미노산조성은 매우 높은데 특히 알곡에 적은 트립토판과 리진이 많으므로 영양가가 매우 높다.
콩에는 지방이 18.8%로서 그 함량이 매우 높다. 콩기름의 지방산조성을 보면 리놀산이 54.5%, 리놀렌산이 10.1%로서 필수지방산이 64.6%나 된다. 올레인산이 20.4%이다. 포화지방산은 불과 15%밖에 되지 않는다. 콩지질에는 그밖에 레시틴, 케팔린 등 인지질과 스테린류로 시토스테롤과 스티그마스테롤이 있다.
콩에 탄수화물은 약 30%이여 그중 당질은 26.6%로서 역시 그 함량이 높다. 콩당질에는 농마가 거의 없다.
콩당질에는 주로 수수당, 갈락탄, 아라반, 스타키오즈, 셀루로즈 등이 있다.
광물질로서는 인(226mg%), 칼륨(1500mg%), 칼슘(197mg%), 마그네슘(186mg%), 철(8.3mg%)등이 많다. 이 광물질들이 다 피틴과 결합되어 있다.
비타민 B1(0.58mg%), B2(0.23mg%), PP(3.0mg%)가 있으며 비타민 A는 카로틴으로서 50㎍%정도 있다. 비타민 C는 없다.
콩의 소화흡수율은 삶은 콩인 경우 단백질 78%, 지방 64.3%, 탄수화물 88%, 볶은 콩가루인 경우 단백질 89.4%, 지방 91.2%, 탄수화물 96.8%이다.
그밖에 콩에는 혈구응집작용을 하는 단백질의 소이인과 트립신억제인자가 있다. 이들은 열에 의하여 그 활성이 없어진다. 콩에는 콩사포닌이 있다. 콩사포닌은 용혈작용도 독성도 없다.
최근에 콩이 우수한 장수식료품으로 많이 논의되고 있다.
① 콩은 강장작용을 한다. 콩에는 질좋은 단백질과 기름 그리고 다양한 영양성분이 있으므로 콩을 먹으면 힘이 세진다고 한다.
한 연구자는 쥐를 3개조로 나누고 매 조에 각각 쇠고기, 대구, 언두부를 먹이고 회전벨트위에서의 달리기 운동 실험을 보았는데 쇠고기조는 3,556m, 대구조는 2,777m, 언두부조는 4,446m씩 각각 달렸다고 한다.
② 콩은 혈압을 낮춘다. 혈압을 높이는 인자의 하나는 스트레스이다. 스트레스로부터 몸을 보호하려면 신상선피질호르몬의 분비를 높여야 한다. 이 호르몬의 분비를 높이는 물질은 비타민 C와 식물성 기름이다. 이로부터 한 연구자는 고혈압환자에게 콩기름을 먹였는데 2주일후에 혈압이 평균 10mmHg 낮아졌다고 한다.
콩기름의 리놀산을 비롯한 다가불포화지방산들은 핏줄안에서 여분의 콜레스테롤을 몸밖으로 내보내며 중성지방까지 줄이는 작용이 있다. 이리하여 지질대사를 개선하고 동맥경화를 예방한다.
③ 콩레시틴은 항응고작용을 한다. 콩속인지질의 대부분은 레시틴이다. 레시틴은 친수성 및 소수성 물질로서 물과 지방과도 결합할 수 있고 또한 핏속의 지질 특히 콜레스테롤을 유화시켜 배설함으로써 그것이 동맥벽에 침착하는 것을 방지하여 피가 굳어지는 것도 막는다.
레시틴은 간으로부터 쓸개즙의 분비를 왕성하게 하여 콜레스테롤의 배설을 촉진시킨다. 또한 레시틴은 저비중지단백콜레스테롤(LDL-ch)을 분해하여 배설시키는 동시에 고비중지단백콜레스테롤(HDL-ch)을 늘이는 작용이 있다.
레시틴은 혈압을 낮추는 작용이 있다.
한 연구자는 고혈압자연발증을 일으키는 쥐 16마리를 두 조로 나누고 생후 13주로부터 한 조에는 먹이만 주는 대조조로 하고 다른 한 조는 먹이에다 콩레시틴을 5% 섞어 먹였는데 먹이만 준 조는 1주일 후에 혈압이 174mmHg에서 181mmHg, 3주일후에는 189mmHg로 올랐으나 레시틴조는 변화가 없었다고 한다.
④ 콩단백은 지질대사에 영향을 준다. 한 연구자는 완고한 고지혈증환자 57명중에서 19명에게는 동물성단백을 모두 콩단백으로 바꾸어주고 38명에게는 저지방저콜레스테롤 식사에 콩단백을 첨가하여 각각 16주일 동안 먹였은데 콜레스테롤은 두 조에서 다 29% 낮아지고 중성지방은 12%와 18%씩 각각 낮아졌으며 저비중지단백콜레스테롤은 39%와 36%씩 각각 낮아졌다고 하였다.
⑤ 콩은 간을 보호하는 작용을 한다. 콩에는 콜린이 많다. 콩 100g에는 콜린이 140mg나 되는데 이 콜린은 지방간을 예방한다. 특히 메티오닌, 이노시드, 비타민 B12, 등이 같이 있으면 지방간을 막는 효과가 크다.
흰쥐에게 콜린결핍먹이를 주면 즉시 간에 지방이 침착되지만 콜린을 적극 먹이면 예방된다. 콩의 콜린은 가공 때 거의 없어지지 않는다.
⑥ 콩은 당뇨병을 예방한다. 역학적으로 콩산지에는 당뇨병이 적다고 한다. 콩을 먹으면 인술린이 많아지고 콩으로 닭을 기르면 췌장이 커진다고 한다.
⑦ 콩은 수명을 연장시킨다. 일부 연구자들은 <장수촌>을 연구하고 장수자들은 감자, 콩, 채소 등을 많이 먹는데 특히 콩을 강조한다.

황대두(黃大豆)로 질병을 치료하는 방법 
<황대두>
1, 단순성 소화불량
혈등(血藤) 6kg을 끓인 즙에, 황두 600그램을 물에 담가서 부풀게 하여 간 농축액을 넣고 20분 가량 달여 여과하여 여과액을 불로 건조 시켜 가루내어 둔다. 소아는 1회 0.5~1.0그램, 1일 4회 복용한다. [광서(廣西), 중초약신의료처방집(中草藥新醫療處方集)]
2, 천연두로 생긴 창
황두를 태워 가루내고 향유로 개어서 바른다. [본초강목(本草綱目)]
3, 여러 가지 옹창
황두를 물로 부풀게 하고 찧어서 바른다. [수식거음식보]
4, 대퇴(大腿)궤양(임상보고)
황두를 더운 물로 잘 씻고 이물질을 제거한 다음 물을 넣어 절반 익을 때까지 삶는다. 이것을 휘저어 얇은 껍질을 버리고 콩을 꺼내어 진흙 모양으로 될 때까지 잘 찧고 적당한 양의 방부제를 가한다. 쓸 때에 먼저 궤양 부위를 깨끗이 닦고 진흙 모양의 황두를 두꺼운 가재 위에 바르고 그것을 환부에 붙인다. 1일 1회 약을 바꾼다. 치료한 4례(병력은 1년 반부터 12년)는 모두 완치하였다. 또 외상, 동상으로 아주 문드러진 증상에 이 치료법을 쓴 결과 효과적이었다. [중약대사전]
5, 사마귀(임상보고)
콩나물을 깨끗한 물로 잘 삶아서 국처럼 먹는다. 1일 3식 배가 부를 때까지 먹는다. 3일 계속 먹고 이것을 1치료 기간으로 한다. 치료 과정에 다른 곡류나 유류를 먹지 않는다. 제 4일부터 일반식으로 돌아가되 콩나물을 계속 반찬으로 한다. 4례를 치료하였는데 전부 치유되었고 재발하지 않았다. [중약대사전]
"대두 줄기를 태운 재는 사마귀에 들어가 악육(惡肉)을 제거하는 약이 된다." [본초강목]
6, 급성 임신 중독증(임상보고)
92례의 자간(子癎) 증상이 있는 환자 및 자간 환자에게 콩물 요법을 채용하고 매일 황두로 만든 콩물(황두와 물의 비례는 1:8) 2,000ml에 설탕 150그램을 넣고 6회로 나누어 복용시켰다. 물을 마음껏 마시게 하였다. 보통 2~4일 계속하고 그 다음 무염의 보통 식사로 바꾼다. 콩물 식사를 시작한 다음의 두 번째 날에 과일 또는 전분류를 적당히 주어 배고픈 느낌을 완화시켰다. 대조한 41례에는 무염의 보통 식사를 주고 기타의 치료 방법(소리와 빛의 자극을 피하고 진통제 및 경련 진정제를 투여)은 양측이 대개 같게 하였다. 콩물 식사를 한 군에서는 수종이 소실되고 혈압이 정상치로 내려가기까지의 시간이 대조군에 비하여 짧았다. 콩물식사를 한 군의 사망률은 '0'이였고 대조군에서는 2.43%였다. 콩물 식사는 칼슘량이 낮고 염분이 적고 비타민 B1과 니코틴산이 많으며 식사할 때에 섭취하는 수분도 많으므로 혈압을 낮추고 이뇨 작용이 있다고 인정된다. [중약대사전]
7, 열절독창(熱癤毒瘡)
콩을 까맣게 태워 가루를 만들어 참기름에 개어 바르면 된다. [식품비방]
8, 위장 무력(胃腸無力), 소화불량
콩 1되를 노랗게 볶아 계내금(닭 내위의 내피를 말함) 300그램을 노랗게 볶은 것과 함께 가루로 만들어 매일 식후에 따뜻한 물로 한 숟가락씩 복용하면 된다. [식품비방]
9, 두피 풍습(頭皮風濕)이나 비듬이 많을 때
밤에 머리를 잘 씻고 콩기름을 솜에 묻혀 머리 피부에 3~5 차례 문지르면 곧 낫는다. [식품비방]
10, 젖이 적을 때
콩(또는 검은콩도 가능)과 둥근 배추로 국을 끓여 먹으면 된다. 신체 허약에도 좋다. [식품비방]
11, 폐열, 황담(黃痰), 농담(濃痰), 해수
콩 싹 600그램을 삶은 물을 수시로 마시면 된다. [식품비방]
12, 내장 조열(內臟燥熱), 입이 마르고 혀가 타는 것, 인후 동통, 마음이 초조한 것, 목소리가 갈갈하는 것, 가래를 뱉기 힘든 것, 흉륵(胸肋), 창통(瘡痛)
콩나물 1800~2400그램에 진피(陳皮) 300그램을 같이 삶은 물을 수시로 마시면 된다. [식품비방]
13, 발꿈치가 아플 때
콩 뿌리 즉 대두근을 진하게 삶은 물로 자주 씻고 또 그 물에 담그면 효력을 본다. [식품비방]
14, 모든 독창(毒瘡), 옹절(癰癤), 또는 타박상, 또는 각기증(脚氣症)
대두를 씹어서 바르면 된다. 하루에 두 번 갈아 준다. 또 한 가지는 대두를 물에 불켜 가지고 으깨서 발라주면 매우 효력이 있다. 또 대두 삶은 물로 자주 씻어도 좋다. 대두를 창에 바르면 부기를 없애고 고름을 빼게 하며 이수(利水)에도 좋다. 실로 외과의 좋은 약이 된다. [식품비방]
15, 구급환(救急丸)
이 환약은 난리중이나 등산 또는 여행시에 필요하다. 만드는 방법은 즉 대두(청대두도 좋다) 두말과(또는 두 되) 깨 한 말(또는 한 되, 검은 깨도 좋다)을 잘 씻어 흙 모래를 제거한 뒤 세 번 찌고 세 번 말려 잘 으깨서 복숭아만한 크기의 환약을 빚는다. 이것을 양식이 없을 때 급할 때 한 개를 씹어 먹으면 3일간 기아를 견디어 낼 수 있다. [식품비방]
16, 식보탕(食補湯)
신체가 허약한 사람이나 또는 산후 쇠약자 또는 병후 쇠약자에게 필요하다.
① 돼지 발 한 쌍과 대두 2 홉에 약간의 소금을 넣고 맛을 고르게 한 다음 물 10 사발을 붓고 삶아 반이 되면 다시 물 5 사발을 넣어 또 반이 되면 즙을 내고 찌꺼기는 버린다. 이것을 매일 3 차례 식후마다 한 사발씩 복용하면 된다.
② 닭 발톱 10 쌍에 대두 2 홉을 넣고 상기와 같이 만들어서 장복하면 비단 몸을 튼튼하게 할 뿐만 아니라 다리통증과 각기(脚氣)병도 치료할 수 있으며 여자들의 미용에도 좋다. 오래 계속하면 각기병이나 피부병에 걸리지 않는다. [식품비방]
17, 습한 지대에서 살거나 또는 산간이나 해변 그리고 섬 같은 데 살 때
콩밥을 자주 먹으면 풍습 따위에 걸리지 않는다. 수토병에 걸리지 않을려면 쌀 2 대두 1의 비율로 지어 먹으면 된다. 또는 밀가루 4 대두 1의 비율로 반죽하여 국수를 만들어 먹어도 좋다. [식품비방]
18, 각기종양통(脚氣腫痒痛)
대두 150그램과 팥 75그램 그리고 백변두(白偏豆) 75그램을 물 6 사발에 삶아 반이 되면 즙을 내서 3 등분한다. 이것을 매일 3 차례 식간 마다 따끈하게 해서 1 등분씩 복용하면 된다. 경한 것은 3~5일, 중한 것은 장복해야 효험이 있다. 콩 팥의 찌꺼기는 쌀을 넣고 죽을 쑤어 먹으면 된다. 이 처방은 수종병(水腫病)에도 유효하다. 각종(脚腫)에는 대두를 씹어 바르고 하루에 2~3 회 바꿔 주면 종기를 없애 준다. [식품비방]    
19, 황수창(黃水瘡)
날 두부를 편으로 썰어 붙이거나, 마른 두부를 붙이면 된다. 하루 3~4 회 바꾸고 7~8 회가 지나면 두부편에 석고(石膏) 가루를 발라 준다. 다시 2~3 일이 지나면 두부는 제거하고 석고 가루만 가지고 볶아서 발라 주면 된다. [식품비방]
20, 화상이나 물에 데인 뒤 창구(瘡口)가 아물지 않거나 또는 썩어 진물이 나거나 또는 모든 창종에
콩 즉 대두를 씹어 발라주면 된다. 하루 두 차례 바꿔 준다. 진물이나 핏물이 많이 나오는 데에는 콩을 볶아 검게 태워 가루를 만들고 이것으로 발라주면 된다.  이것도 하루 2 차례 바꿔 줘야 한다. 바꿀 때에는 참기름으로 씻은 다음 콩가루를 바른다. 이 처방은 신기할 정도이어서 경시해서는 안된다. 또 콩가루를 참기름에 개어서 발라줘도 좋다. [식품비방]
21, 신경 쇠약증
콩깍지에 들어 있는 콩 반 되, 돼지 골 1 개, 천마 7.5그램을 물 6 사발로 달여 반이 되면 3 등분해서 이것을 매일 3 차례 식후마다 1 등분씩 복용하면 수일 내에 효력이 난다. [식품비방]
22, 풍습 마비
콩 즉 대두 2 홉, 압신(鴨腎) 즉 오리콩팥 10 개 또는 양(염소 등)의 불알(睾丸) 1 쌍을 함께 삶아 3 차례 먹으면 된다. 이것이 1 일분이므로 많이 만들어 장복하면  효력이 있다. 수족 마비 상태에 있는 것도 콩과 오리 발톱 또는 돼지 발톱을 삶아 먹으면 된다. 조미료를 넣어도 된다. [식품비방]     
23, 풍습 마비, 각기 습비(脚氣濕痺), 사지 관절 풍습통
매일 3 차례 식전 또는 식후마다 콩 49 알을 삶아 한 그릇에 먹으면 매우 효력이 있다. [식품비방]
24, 풍습 각기 종통, 관절염 및 신염수종(腎炎水腫)
콩 즉 대두 150그램, 검은 콩 75그램, 백변두(白偏豆) 75그램을 2 배의 물로 달여 반이 되면 이것을 매일 수시로 한 잔씩 마시면 된다. 대두는 인류의 주요 식품이다. 이것은 공업면에서도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그러나 약용면에서는 매우 적은 편이고 그저 소화 계통에 대단한 효과가 있다. [식품비방]

검은콩에는 여러가지 종류가 있다. 쥐눈이콩에도 두가지가 있다. 속이노란 서안태(鼠眼太)와 속이파란 서목태(鼠目太)가 있다. 즉 겉은 검은색이고 속은 노란색이며 옛날부터 콩나물 콩으로 많이 사용되었고 지금도 콩나물 콩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서목태(鼠目太)는 겉은 검은색이고 속은 파란색이며 한방에서 약콩으로 널리쓰여 약콩이라고 불리며 예전에는 요리에 많이 활용하지 않았으나 근래에 몸에 좋다고 해 그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둘다 똑같이 "쥐눈이콩"이지만 속이 노란색은 약콩이 아니고 서안태라고 하며 쥐눈이콩은 서목태이며 속이 파란색이다. 서목태는 산과 들에도 난다고 하여 토종야콩이라고도 부르기도 한다.
서목태(鼠目太)라는 이름은 까맣고 쥐눈처럼 생겼다고 하여 지은 이름이다. 쥐눈이콩으로 밥에 넣어먹거나 예로부터 해독 효과가 뛰어난 약콩으로 알려져 있다. 

콩, 쥐눈이콩, 콩가루, 콩길금에 대해서 허준이 지은 <동의보감>에서는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대두(大豆, 콩)  
흰콩, 성질이 평(平)하고 맛이 달며[甘](혹은 짜다[鹹]고 했다) 독이 없다. 5장을 보하고 중초(中焦)와 12경맥을 좋게 하고 중초를 고르게 하며 장위(腸胃)를 따뜻하게 한다. 오랫동안 먹으면 몸무게가 늘어난다[본초].  
○ 콩에는 검은 것과 흰 것 2가지 종류가 있는데 검은 것을 약으로 쓴다. 흰 것은 약으로 쓰지 않고 오직 먹기만 한다[본초].  
여두(穭豆, 쥐눈이콩)  
성질이 따뜻하고[溫] 맛이 달며[甘] 독이 없다. 중초를 고르게 하고 기를 내리며 맥이 막힌 것을 통하게 하고 광물성 약재의 독을 없앤다. 이것은 밭에 심는데 알이 작고 검다[본초].  
○ 빛이 검으면서 반들반들하고 작은 수콩(雄豆)을 약으로 쓰는 것이 더 좋다[본초].  
○ 콩의 성질은 본래 평(平)하나 법제하는 데 따라 여러 가지 증에 효과가 나타난다. 이것을 달인 물(煮汁)은 성질이 몹시 서늘하기 때문에 번열을 없애고 모든 약독(藥毒)을 푼다. 이것으로 만든 두부는 성질이 차기[寒] 때문에 기를 동(動)하게 한다. 닦아서[炒] 먹으면 몸이 더워지고 술에 담갔다가 먹으면 풍증이 낫는다. 약전국(메주)을 만들면 성질이 몹시 차진다[極冷]. 대두황건(콩길금)이나 장(醬)을 만들면 성질이 평(平)해진다. 그러므로 알맞게 약을 만들어 써야 한다[본초].  
○ 쥐눈이콩(穭豆)이란 바로 검은 수콩(黑雄豆)을 말한다. 이것은 신(腎)과 관련된 곡식이므로 신장병 때 먹으면 좋다[입문].
두황(豆黃, 콩가루)
콩가루, 맛이 달다[甘]. 위 속에 열이 있는 데[胃中熱] 쓴다. 배가 불러 오르는 것을 없애고 음식이 소화되게 하며 부은 것을 내리우고 비증(痺證)을 낫게 한다[본초]. 
대두황권(大豆黃卷, 콩길금=콩나물)
성질이 평(平)하고 맛이 달며[甘] 독이 없다. 오랜 풍습비(風濕痺)로 힘줄이 켕기고 무릎이 아픈 것을 치료한다. 5장이나 위 속에 몰린 적취[五藏胃中結聚]를 없앤다[본초].  
○ 대두황권은 생콩으로 기른 길금을 말하는데 길금싹을 햇볕에 말린 다음 약간 볶아서[微炒] 약에 넣는다[본초].  
○ 길이가 5푼 정도 되는 콩길금은 부인의 어혈을 헤치는데 산모의 약에 넣어 쓴다[본초].]

검은콩인 흑대두(黑大豆)로 질병을 치료하는 방법
<흑대두>
1, 안면이 갑자기 부을 때
대두(大豆) 1되에 물 5되를 넣고 달여 2되로 바싹 졸인 다음 콩을 버리고 술 8되를 넣고 9되로 졸인다. 이것을 3~4회로 나누어 복용한다. 부종이 나은 후에는 갈증이 나도 마시지 말아야 한다. [보결주후방(補缺肘後方)]
2, 각기(脚氣)가 배에 들어가 심민(心悶)하는 증상
짙게 달인 대두즙(大豆汁) 1되 정도 마신다. 멎지 않을 때에는 더 마신다. [장문중(張文仲)]
3, 소아 단독(丹毒)
짙게 달인 대두즙(大豆汁)을 바르면 좋다. 흔적이 남지 않는다. [천금방(千金方)]
4, 두창습란(頭瘡濕爛)
흑대두를 가루내어 바른다. [본초강목(本草綱目)]
5, 소아의 화상으로 인한 창(瘡)
물로 끓인 대두즙을 바르면 치료하기 쉽고 흔적도 남지 않는다. [자모비록(子母秘錄)]
6, 소갈증
오두(烏頭)를 소쓸개에 넣고 100일간 그늘에서 말린 후 복용한다. [주후비급방(肘後備急方)]
7, 신허(腎虛)로 인한 난치 소갈증
천화분(天花紛: 하눌타리뿌리), 볶은 흑대두 같은 양을 가루내어 밀가루로 벽오동씨 크기 만한 면호환(麵糊丸)을 만들어 검은콩 100알을 달인 탕으로 복용한다. [보제방(普濟方), 구활환(救活丸)]
8, 소아 태열(胎熱)
검은콩 8그램, 감초 4그램, 등심(燈心) 7치, 담죽엽(淡竹葉) 2조각을 달여서 먹인다. [전유심감(全幼心鑑)]
9, 여석(礜石: 비상섞인 돌) 중독
대두즙(大豆汁)을 마시면 해독된다. [보결주후방(補缺肘後方)]
10, 파두(巴豆) 중독
대두즙을 마시면 해독된다. [보결주후방(補缺肘後方)]
<흑대두엽>
11, 뱀에 물린 상처
흑대두엽(黑大豆葉)을 잘라 절굿공이로 짓찧어 바른다. 1일에 3회씩 바꾸는 것이 좋다. [광리방(廣利方)]
12, 혈림(血淋)의 치료
대두엽(大豆葉) 한 줌에 물 4되를 넣고 2되로 되게 달여 돈복(頓服: 약을 여러번 나누어 먹지 않고 한꺼번에 많이 복용하는 것)한다. [천금방(千金方)]
<검은콩 및 콩나물>
13, 소아 두창(小兒頭瘡)
검은콩을 태운 뒤 가루를 만들어 물로 개어 바르면 된다. [식품비방]
14, 뱀이나 벌레에 물렸을 때
검은콩 잎을 씹어 바르면 기막힌 효과를 본다. [식품비방]
15, 충치통, 풍치통
검은콩을 45 도 이상의 술에 끓인 다음 이 흑대두주로 자주 양치질을 하면 된다. [식품비방]
16, 소변에 피가 나올 때
검은콩잎 한 묶음에 물 4 되를 붓고 삶아 반이 되면 마신다. 낫지 않으면 다시 만들어 복용하면 된다. [식품비방]
17, 변혈(대변에 피가 섞여나올때)
검은콩 1 되를 까맣게 태워 가루를 만든 뒤 정종으로 복용하되 가루는 먹지 말고 술만 마시면 된다. [식품비방]
18, 물고기 식중독
검은콩탕(湯)을 만들어 마시면 곧 풀린다. [식품비방]
19, 머리 염색
검은콩 2 되와 식초 4 되를 삶아 반이 되면 콩은 꺼내고 식초만 다시 은근한 불에 졸여 풀처럼 만든 다음 머리를 염색하면 까맣게 된다. [식품비방]
20, 열창(熱瘡)이 두드러졌을 때
검은콩가루를 바르면 곧 낫는다. [식품비방]
21, 술 중독
검은콩 삶은 물을 마시면 곧 낫는다. [식품비방]
22, 복통이 매우 심할 때
검은콩 1 되를 까맣게 태워 술 1 되와 함께 끓인 후 자주 마시면 곧 효력을 본다. 양 옆구리가 결릴 때에도 효과가 있다. [식품비방]
23, 간이 약하고 눈이 어두우며 시름시름 아프고 눈물이 나올 때
소 쓸개 1 개 안에 검은 콩을가득 넣고 바람이 잘 통하는 그늘에서 1 주일간 말린 다음 콩을 꺼내 매일 3 차례 식후마다 따뜻한 물로 7 알씩 계속 복용하면 효과가 있다. 오래 말릴수록 더욱 좋다. [식품비방]
24, 갑자기 허리가 아플 때나 허리를 삐었을 때
검은콩 6되를 물에 축여 볶은 다음 뜨거운 것을 자루에 담아 환부에 댄다. 식으면 다시 따끈한 것으로 바꾸는 것을 계속하면 효력이 있다. [식품비방]
25, 수리(水痢)
검은콩 1 되 볶은 것과 백출 약 20그램을 가루로 만들어 약 12그램씩 밥물로 복용하면 된다. 3~5일이 지나면 곧 효력을 본다. [식품비방]
26, 신구 수종증(新久水腫症)
검은콩 5 되에 맑은 물 1 말을 붓고 삶아 물이 반이 되면 콩을 건져 내고 청주 5 되를 넣어 다시 마시 끓인다. 양이 반 가량 되었을 때 서서히 마시면 종증(腫症)이 점차 없어진다. 또 검은 콩과 뽕나무재를 함께 삶은 물을 마셔도 좋다. [식품비방]
27, 중풍으로 말을 못하는 데
속히 검은콩즙을 끓여 마시면 구급이 된다. 이같은 증세가 있는 사람은 콩 삶은 물을 자주 마시면 좋다. [식품비방]
28, 산후 하복통(産後下服痛)
검은 콩 1 컵을 까맣게 태워 가루를 만들고 이것을 매일 3 차례 한 번에 약 12그램씩 따끈한 술로 복용하면 된다. [식품비방]
29, 풍습 마비 또는 수족 마비증
검은콩 2~3 홉 삶은 물을 매일 수시로 마시면 된다. 또 하나는 검은콩 1~2 홉, 오리 발톱 또는 돼지 발톱 1 쌍으로 국을 끓여 먹으면 된다. 여기에 방기(防己) 약 20그램을 넣으면 더욱 좋다. [식품비방]
30, 남녀노소의 오래 묵은 해수
소 쓸개 1 개 속에 검은콩을 가득 넣고 약간의 진피가루를 곁들이고 잘 짜맨 다음 통풍이 잘 되는 것에 말린 뒤 이것을 매일 3 차례 식후마다 검은 콩 7 알씩 따끈한 물로 복용하면 된다. 이 처방은 간을 강하게 하고 눈을 맑게 한다. [식품비방]
31, 풍습 마비, 각기 습비, 요퇴통, 사지 관절 풍습통
검은콩 49 알을 삶아 한 그릇을 마시면 된다. 여기에 오리 발톱 1 쌍이나 돼지 발톱 1 쌍을 넣으면 더욱 좋다. 만약 심한 사람은 방기(防己) 약 20그램을 넣어도 무방하다. [식품비방]
32, 풍습, 각기 종통 및 관절염, 신염수종
검은콩 75그램, 파 뿌리 37.5그램, 마늘 뿌리 37.5그램, 당근 75그램, 땅콩 37.5그램, 율무쌀 약 113그램에 설탕과 조미료를 넣고 물 10 사발로 달여 반이 되면 이것을 매일 3~5 회 각각 따끈한 물로 한 그릇씩 마시면 된다. 다 먹은 다음에는 또 만들어 먹으면 매우 효력이 있다. [식품비방] 
북한에서 펴낸 <백년장수의길>에서는 콩을 띄워서 낫도균이 들어 있는 생청국장의 효능을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 낫도균이 들어있는 띄운콩이 혈전을 녹인다 ≫
띄운콩에 있는 낫도균은 혈전을 녹이고 온몸의 피흐름을 좋게 하며 고혈압과 고지혈증을 없앤다.
예로부터 낫도균은 혈압을 낮춘다고 전해 오고 있다. 온몸의 피흐름이 적어 지면 안기오텐진Ⅰ 라는 물질이 생기고 이것이 안기오텐진변환효소(ACE)라는 효소의 작용을 받아 안기오텐진Ⅱ 라는 혈압상승물질로 되며 결과 혈압이 높아진다.

≪ 낫도균이 들어 있는 띄운콩 만드는 방법 ≫
먼저 콩에 3배되게 물을 붓고 충분히 불쿤 다음 껍질이 상하지 않도록 조심히 가마에 넣고 찐다. 이렇게 쪄낸 콩을 끓는 물로 소독한 바닥이 넓은 그릇에 한겹 펴놓고 그 위에 길이가 10센티미터 정도 되게 잘라서 깨끗이 씻은 벼짚을 골고루 펴 놓는다.
이런 방법으로 푹 삶은 콩을 3~4겹 정도로 펴 놓고 끓는 물에 소독한 보자기를 덮어서 공기가 잘 통하고 온도가 섭씨 37~40도 되는 곳에 14~18시간 정도 놓아 둔다.
이 과정에 벼짚에 있던 낫도균이 콩에 퍼지고 자라서 띄운콩이 된다.
이렇게 만든 띄운콩을 그대로도 먹으며 여러가지 부식물을 만들어 먹어도 좋다.]

북한에서 펴낸 <가정의학상식> 제 2권에서는 콩에 대해서 이러한 격려적인 기사가 실려있다.
[≪ 암까지 방지하는 콩 ≫
얼마전까지 섬유질은 대변을 잘 내보내는 정도의 효과밖에 없다고 보았다. 
그런데 최근에는 섬유질이 없는 식품만 먹으면 <장암, 동맥경화, 당뇨병>과 같은 병에 걸린다는 것이 명백해졌다. 이른바 <현대병>, <성인병>, <생활습관병>은 섬유질의 결핍과 관련이 있다. 
그런데 <콩>에는 섬유질이 많이 들어 있어 암까지 방지한다는 것이 밝혀졌다.
섬유질이 많이 들어 있는 식품인 콩을 효과적으로 먹자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콩가공식품인 두부는 정제된 식품으로서 섬유질이 적게 포함되어 있으므로 이런것으로써는 섬유질을 섭취할 수 없다. 
섬유질을 섭취하자면 비지, 썩장, 콩가루로 만들어 먹는 것이 좋다. 
콩가루에는 섬유질이 15.25% 들어 있다. 또한 두부를 만들 때에 생기는 비지의 탄수화물은 그 대부분이 섬유질이다. 비지도 잘 요리하면 아주 맛 있고 좋은 식품으로 된다.]
[각가(各家)의 논술(論述)]
1, <본초습유>: "대두(大豆)를 볶아서 복용하면 극열(極熱)하며 삶아 먹거나 두시(豆豉)로 하여 복용하면 극냉(極冷)하며 황권(黃捲)이나 장(醬)으로 만들어 복용하면 평하다."
2, <왕영(汪潁), 식물본초(食物本草)>: "도화(陶華)는 흑두(黑豆)에 소금을 넣고 달여 장기간 복용하면 신(腎)을 보할 수 있다고 하였다."
3, <본초강목>: "흑두(黑豆)는 신(腎)에 들어가서 많은 효력을 발생하므로 수(水)를 치료하며 소장(消腸), 하기(下氣), 제풍열(制風熱)하여 활혈(活血) 해독할 수 있는데 이것이 소위 동기상구(同氣相求)이다. 또 고방(古方)에서 대두(大豆)는 백약(百藥)의 독을 해독한다고 서술한데 기초하여 나는 언제나 이것을 실험하여 보는데 결코 그렇지는 않다. 그러나 감초(甘草)를 가하면 그 효험은 놀랄 정도이다. 이와 같은 것에 대하여 알아두어야 한다."
4, <신농본초경소>: "대두(大豆)에 대해 기백(岐伯)은 생것은 따뜻하고 익은 것은 차다고 말하였다. 진장기(陳藏器)는 생것은 평하고 볶아서 복용하면 극열(極熱)하며 달여 복용하면 극한(極寒)하다고 말하였다. <신농본초경(神農本草經)> 및 맹선(孟詵)이 생것을 찧어서 종독(腫毒)에 바른다고 말한 것을 보면 생것은 따뜻하지 않다. <신농본초경(神農本草經)>에는 볶아서 부스러기로 하면 위중(胃中)의 열을 다스린다고 하였는데 볶은 것도 극열(極熱)하지는 않다. 생것은 평하고 볶은 것은 따뜻하며 삶은 것은 차다고 한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는 것이다."

[비고(備考)]
1, <일화자제가본초>: "흑두(黑豆)는 금석약(金石藥)의 독을 제거하고 소, 말의 온독(溫毒)을 친다."
2, <본초도경>: "대두(大豆)에는 흑색, 백색의 2가지가 있는데 흑색인 것은 약(藥)으로 쓰고 백색인 것은 약(藥)으로 쓰지 않는다. 굳고 작은 것이 웅두(雄豆)이다. 이것을 약(藥)으로 하면 제일 좋다."
3, <본초강목>: "대두(大豆)에는 흑색, 백색, 황색, 갈색, 청색, 얼룩이 간 것 등 여러 가지 색깔을 가진 것들이 있다. 흑색인 것은 약(藥)으로 쓰고 또 식용으로 하는데 두시(豆豉)를 만든다. 황색인 것은 두부를 만들거나 기름을 짜는데 쓰며 또 장을 만드는데 쓴다. 다른 것들은 두부를 만들거 볶아 먹을 수 있을 뿐이다."
콩을 생각하면 농촌에 콩밭 매는 아낙네들이 떠오른다. 한 여름철 땡볕에 내리쬐는 뜨거운 열기에 콩밭에 잡초를 뽑다보면 얼굴부터 온몸에 땀이 흐르게 마련이다.‘칠갑산’노래 가사에도 실려 있듯이 콩에 얽힌 삶의 유래가 많이 전해내려오고 있다. 밭에서 나오는 쇠고기로 불리는 콩을 텃밭이 있다면 콩을 직접 심어 가꾸어서 콩잎을 데쳐서 쌈을 싸먹고 푸른콩으로 밥에 넣어 먹으며 푸른콩잎을 된장에 담그어 먹거나 노란콩잎을 따서 깻잎처럼 물에 담그었다가 꺼내어 양념을 쳐서 포개어 놓았다가 반찬으로 먹는다. 익은 콩으로는 콩나물, 두부, 된장, 고추장, 간장, 콩기름, 콩뽂음, 콩설기, 콩국수, 콩나물밥, 콩밥, 콩나물국, 콩죽, 콩자반 등등 위의 자료에 열거된 것처럼 식용 및 약용으로 널리 활용하여 인류 건강에 큰 유익을 주게 될것임을 믿어 의심치 않는다.
                                                                         출처:초전문가 정동명, 세종실록지리지
로고_임금님진상품_카페용150.jpg
 

   

                                            크기변환_13333.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