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래
가물치
가지
간재미
갈근
갈치
감자
감태
감초
감홍로주
강활
강황
게장
고구마
고등어
고본
고사리
고슴도치
고추
고추장
곤쟁이
골풀
곰취
곱돌
과루인
곶감
과메기
곽향
광어
구기자
구리
국수
국화차
굴비
금불초
기장
김치
꼬막
꼴뚜기
꽃게
꿀풀
나물
나전칠기
낙죽장도
낙지
냉이
노루
녹두
녹용
녹차
농어
뇌록
누치
느룹나무
느타리버섯
다시마
다람쥐
다래
다슬기
닥나무
단감
단목
달래
담비
담쟁이
당귀
대게
대구
대나무
대발
대추
더덕
더덕주
도라지
도루묵
도마뱀
도미
도자기
돈육
돈차
돌미역
돔배기
동래파전
동백기름
동충하초
돚자리
돼지
된장
두꺼비
두릅
두충
딸기
들기름
마늘
마뿌리
만화석
막걸리
망둥어
매생이
매실
맥문동
맨드라미
머루
머루주
메밀차
멸치
명란젓
명설차
명태
모과
모란
모래무지
모시
모자
목기
목화
무명
무우
문배주
문어
미나리
미역
민속주
민어
밀랍
박하
방풍
백랍
백련잎차
백렴
백미
백반
백부자
백조어
백하수오
백합
밴댕이
뱅어
벼루
병어
법주
보골지
보리
복령
복분자
복숭아
복어
부들
부자
부채
부추
붉나무
붕어
비빔밥
비자
뽕나무
사과
사슴
산나물
산삼
삼림욕
산수유
살구
삼릉
삼배
삼치
상합
상황버섯
새우
새우젓
생강
석결명
석곡
석류
석영
석이버섯
석청
석창포
소금
소라
소주
속새
송어
송이버섯
송화가루
수달
수박
수정
숙주
순채
숭어
승검초
식해
안동포
안식향
앵두
야콘
야콘잎차
약쑥
양귀비
어란
어리굴젓
어육장
엄나무
연밥
연어
연엽주
열목어
염전
엽삭젓
오가피
오미자
오곡
오골계
오정주
오죽
오징어
옥돔
옥로주
옹기
옻칠
왕골
용문석
우무
우황
울금
웅어
위어
유기
유자
유자차
유황
육포
은어
은행
이강주
이스라지
익모초
인삼
인삼주
잉어
자단향
자두
자라
자라돔
자연동
자하젓
작설차
작약
장군풀
장아찌
전모
전복
전어
전어젓
전통주
젓갈
젓새우
정어리
조개
조기
조홍시
좁쌀
종어
종이
주꾸미
죽렴장
죽로차
죽순
죽순채
죽염멸치
죽엽청주
죽피
죽합
준치
중국차
지라돔
지치
질경이
찐빵
참가사리
참게
참기름
참죽나물
참외
찹쌀
창출
천궁
천남성
천문동
청각
청국장
청란석
청목향
청자
초콜릿
초피나무
초하주
추성주
취나물
치자
칠선주
콩잎
토마토
토끼
토사자
토주
토파즈
토하젓
파전
패랭이
편두
포도
포도주
표고버섯
표범
하늘타리
학슬
한과
한라봉
한우
한지
해구신
해달
해삼
해파리
해홍나물
향나무
호도
호로파
호두
홍삼
홍삼절편
홍시
홍어
홍주
홍합
화개차
화문석
황기
황률
황벽나무
황어
황옥
황진이주
황태
회양목
후박
후추
흑돼지
흑염소
흑한우
로그인 l 회원가입

e8ccf7afdd6c52258b6fbe6c00a9fd6a_1443601259_4273.jpg
 
 키위, 다래, 미후도(獼猴桃), 미후근(獼猴根), 미후리(獼猴梨), 다래의 효능
 

 
다래나무의 열매. 색깔은 녹황색이고, 모양은 둥구스름하며 9∼10월에 여무는데 맛이 달아 날것으로 먹을 수 있음. 뜨거운 물에 데쳐 말려서 복용하면 신경통에 좋다고 하며 특히 열매에 벌레 먹은 것처럼 혹이 생긴 것을 목천료(木天蓼)라 하여 귀중한 한약 재료로 쓰임. 한편, 술을 담가 먹으면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이뇨강심강장 등의 효능이 있다고 함.
다래는 덩굴나무인 다래나무의 열매인데 한방에서는 다래를 미후도(獼猴桃)라고 부fms. 다래는 키위가 널리 퍼지면서 키위의 위세에 눌려 있지만 약효면에서는 키위보다 더 뛰어나며 학명은 Actinidia arguta이다.
본초강목(本草綱目)에서는 ‘미후리(獼猴梨)’ 또는 ‘미후도(獼猴桃)’로 표기되어 그 쓰임새가 기록되어 있고,
세종실록(世宗實錄) 지리지(地理志)에서도 같은 표기로 되어 있음.
성질은 차며[] 맛이 시고[] 달며[] 독이 없다. 심한 갈증과 번열을 멎게 하며 석림을 치료한다. 또 비위(脾胃)를 차게 하고 열기에 막힌 증과 반위(反胃)를 치료한다.
어느 곳에나 다 있으며 깊은 산속에서 자라는데 나무를 감고 덩굴지어 뻗어 있다. 그 열매는 푸른 풀색이며 생김새가 좀 납작하면서 크다.
처음에는 몹시 쓰고 떫다가[甚苦澁] 서리를 맞은 다음에는 맛이 달고[] 좋아져서 먹을 만하다. 일명 등리(藤梨)라고도 한다[본초].
진상관련근거
다래는 강원도(감영, 랑천, 안협, 양구, 이천, 춘천)과 경기도에서 대전, 세자궁, 혜경궁, 왕대비전, 중궁전에 진상하였다는 기록이 여지도서, 춘관통고, 공선전례에 기록되어있다
 다래의 특성
다래는 길이가 23cm 정도되는 달걀 모양인데 대추와 비슷하고, 10월에 황록색으로 익는다. 다래를 잘라보면 키위 처럼 속에 작은 씨앗이 들어 있다.
다래나무의 어린 잎은 봄철에 따서 데친 다음 말려서 묵나물로 먹고, 열매는 날 것으로 먹거나 말려서 약용으로 사용한다
 
키위의 특성
키위는 중국 양자강 연안이 원산지인데 뉴질랜드에서 품종을 개량하면서 명성을 얻게 되었다. 키위는 뉴질랜드에 사는 새이름인데 날개가 퇴화되어 잘 날지 못하는 특성이 있으며, 과일의 모양이 키위새와 비슷하다고 해서 붙혀진 이름이다. 우리나라에서는 1970년을 전후하여 제주도를 비롯하여 남해안 지대에서 재배되기 시작하였다.
 
다래, 키위의 성분
다래 속에는 비타민 C80mg%나 들어있어서 괴혈병의 치료에도 사용하는데 덜익은 다래 속에는 비타민 C가 더 많다. 키위는 약 50mg%의 타닌이 들어있어서 약간의 떫은 맛이 나고, 단백질 분해효소인 프로테아제가 들어있어서 질긴 쇠고기위에 얇게 저민 키위를 올려 놓으면 연하고 맛있는 스테이크가 된다 
다래, 키위의 효능
열을 내리고, 갈증을 멈추고, 소변을 잘 나가게 한다. 또 심리적으로 긴장하거나 화가 치밀어 올라서 가슴이 답답하고 잠을 자지 못할 때 다래를 달여서 마시면 효과가 좋다. 만성 간염이나 간경화증으로 황달이 나타날 때도 다래를 달여서 마신다. 또 음식을 먹고나서 자꾸 토하거나 속이 울렁거릴 때도 사용한다.
 
다래나무 효능
1.간염: 뿌리 4~6g 또는열매 20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1주일정도 복용한다.
2.강장보호: 뿌리 4~6g 또는 열매 20~30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10일 정도 복용한다. 열매는 생식할 수 있다.
3.건위: 잔가지, 잎, 뿌리 4~6g또는 열매 20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2~3회식 1주일 정도 복용한다. 익은 열매는 생식한다. 주침해서도 복용한다.
4.관절통: 잔가지 4~6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10일 이상 복용한다. 열매는 20g을 1회분 기준으로 생식하거나 주침해서도 복용한다.
5.기관지염: 잔가지나 뿌리 4~6g 또는 열매20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6~7회 복용한다.
6.설사: 잔가지 4~6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2~3회 복용한다. 도는 열매(다래) 20g을 1회분 기준으로 5회 정도 생식한다.
7.소화불량: 잔가지 5~6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5~6일 복용한다.  또는 열매(다래) 20g을 1회분 기준으로 수시로 생식한다.
8.습비: 온포기나 뿌리 5~6g 또는 열매 20g을 1회분 기준으로 1일 2~3회식 1주일 정도, 온포기나 뿌리는 달여서 복용하고, 열매는 생식하거나 주침해서 복용한다.
9.암: 잔가지나 뿌리 5~6g 또는 열매 20g을 1회분 기준으로 1일 2~3회씩 1주일 이상, 온포기나 뿌리는 달여서 복용하고 열매는 생식한다.
10.이뇨: 잔가지 또는 뿌리 5~6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4~5일 복용한다.
11.장/위: 카타르 잔가지나 잎 4~6g또는 열매 20~30g을 1회분 기준으로 1일 2~3회씩 4~5일, 잔가지나 잎은 달여서 복용하고 익은 열매는 생식한다.
12.장출혈: 잎 4~6g 또는 열매 15~20g을 1회분 기준으로 1일 2~3회씩 3~5일, 잎은 달이거나 생즙을 내어 복용하고 익은 열매는 생식한다. 익은 열매는 주침해서도 복용한다.
13.조갈증: 잔가지나 뿌리 5~6g 또는 열매 20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4~5일 복용한다.
14.종독: 잎이나 뿌리 5~6g 또는 열매 15~20g을 1회분 기준으로 4~5회, 잎이나 뿌리는 달여서 복용하고 열매는 생식한다.
15.진통: 온포기나 뿌리 5~6g 또는 열매 20g을 1회분 기준으로 온포기나 뿌리는 달여서 복용하고 익은 열매는 생식한다. 주침해서도 복용한다.
16.풍습: 줄기나 뿌리 5~6g 또는 열매 20~25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4~5일 복용한다. 익은 열매는 생식한다.
17.해독(解毒): 잎이나 뿌리 4~6g 또는 열매 20~30g을 1회분 기준으로 1일 2~3회씩 2~3일, 잎이나 뿌리는 달여서 복용하고 익은 열매는 생식한다.
18.해수: 잔가지 또는 뿌리 4~5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1주일 정도 복용한다.
19.해열: 잎 또는 뿌리 4~6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4~5회 복용한다.
20.황달: 잔가지 4~6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1주일 정도 복용한다.
21.폐암, 유방암 : 환자가 방사선 치료의 후유증으로 하열이 나고 목이 마를 때는 다래 60g을 하루 3~4회씩 껍질 벗겨 먹으면 진액이 생성되고 입맛을 돋우는 작용을 한다.
22.위암으로 헛구역질이 날 때: 다래 100g을 진하게 달여 생강즙 몇 방울을 넣고 먹는다. 다래나무 120g과 돼지고기 605을 함께 끓여서 먹어도 효과가 있다.
23.환자의 소변이 짧고 붉으며 뻣뻣한 통증있을 때와 자궁경부암 환자가 방사선 치료를 받은 뒤 빈뇨, 뇨급, 등의 증상에는 싱싱한 다래를 먹으면 좋다.
24.식도암 환자나, 위암 환자의 경우는 다래나무 뿌리 2kg을 진한 즙으로 달여서 2주간 나누어 복용한다.
25.열이 나면서 가슴이 답답한 데, 소갈 ㆍ 황달 ㆍ 석림 ㆍ 치질 ㆍ한쪽 다리가 가늘어지며 잘 쓰지 못하는 데, 붓는 데, 기운이 없고 잇몸에서 피가 나고 어지러울 때는 하루 30 ∼ 60g을 달임약으로 먹는다.
26.위암 ㆍ 식도암 ㆍ 유방암에 하루 175g을 달여 10 ∼ 15일 주기로 하여1주기가 끝나면 몇일 쉬었다 다시슨다.
27.소변불리 ㆍ 황달 ㆍ 붓는 데 ㆍ 관절염 ㆍ 간염 ㆍ 연주창 ㆍ이슬(냉)에는 다래나무를 하루 10 ∼ 30g을 달여 먹는다
 
다래의 아토피 치료효능
다래에서 추출한 물질은 항염증효능과 함께 항아토피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되었고, 현재 다래추출물을 이용한 아토피 치료제도 개발되어 시판되고 있다. 또한 다래나무 뿌리는 가을에 채취해서 햇볕에 말려서 사용하는데 부기를 가라앉히고 피부염, 부스럼, 아토피에 효과적이고, 오랫동안 복용하면 간염에도 좋다.
 
다래, 키위의 항암효능
다래나무의 뿌리를 미후근(獼猴根)이라고 부르는데, 오줌을 잘 나가게 하고 부은 것을 치료한다. 또한 북한자료를 보면 다래나무 뿌리를 위암이나 식도암, 유방암 등의 각종 암에 사용하는데, 하루 175g을 달여 3번 나누어 먹되 10 ~ 15일 동안 먹고 나서 며칠동안 쉬었다가 다시 반복해서 먹는 것을 4번까지 하면 상당한 효과가 나타난다고 했다. 다만 이 치료를 시행하는 중에 몸에 가려움증이 나타나거나 헛배가 부르고, 구역질이 나고, 설사를 하면 약을 끊어야 한다고 했다. 또 다래는 식도암 예방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다래, 키위의 부작용
키위와 다래는 성질이 차서 몸이 차서 설사를 자주하는 사람, 소화기가 약한 사람은 많이 먹으면 아랫배가 아프고 설사를 일으키기 때문에 소음인과 태음인 체질인 사람은 많이 먹지 말아야 한다. 사상의학에서는 다래를 태양인의 치료약으로 분류하고 미후등식장탕의 주처방약재로 다래를 사용하고 있다.
 
다래, 키위 복용시 주의사항
다래나무의 어린 순은 음건하여 묵나물로 이용한다. 다래를 약용으로 사용할 때는 가을에 익은 열매를 따서 말려서 사용한다. 다래는 한번에 10~20그램을 달여서 먹는다. 단 키위 속에는 단백질 분해 효소가 들어 있어서 혓바닥이 따끔거리고나 입 아귀가 약간 트는 경우도 있다.
 
관련근거 및 출처
본초강목, 세종실록지리지, 본초강목, 여지도서, 춘관통고, 공선전례, 김달래한의원 체질박사, (한국고전용어사전, 2001.3.30, 세종대왕기념사업회
 
로고_임금님진상품_카페용150.jpg

   

                                            크기변환_13333.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