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래
가물치
가지
간재미
갈근
갈치
감자
감태
감초
감홍로주
강활
강황
게장
고구마
고등어
고본
고사리
고슴도치
고추
고추장
곤쟁이
골풀
곰취
곱돌
과루인
곶감
과메기
곽향
광어
구기자
구리
국수
국화차
굴비
금불초
기장
김치
꼬막
꼴뚜기
꽃게
꿀풀
나물
나전칠기
낙죽장도
낙지
냉이
노루
녹두
녹용
녹차
농어
뇌록
누치
느룹나무
느타리버섯
다시마
다람쥐
다래
다슬기
닥나무
단감
단목
달래
담비
담쟁이
당귀
대게
대구
대나무
대발
대추
더덕
더덕주
도라지
도루묵
도마뱀
도미
도자기
돈육
돈차
돌미역
돔배기
동래파전
동백기름
동충하초
돚자리
돼지
된장
두꺼비
두릅
두충
딸기
들기름
마늘
마뿌리
만화석
막걸리
망둥어
매생이
매실
맥문동
맨드라미
머루
머루주
메밀차
멸치
명란젓
명설차
명태
모과
모란
모래무지
모시
모자
목기
목화
무명
무우
문배주
문어
미나리
미역
민속주
민어
밀랍
박하
방풍
백랍
백련잎차
백렴
백미
백반
백부자
백조어
백하수오
백합
밴댕이
뱅어
벼루
병어
법주
보골지
보리
복령
복분자
복숭아
복어
부들
부자
부채
부추
붉나무
붕어
비빔밥
비자
뽕나무
사과
사슴
산나물
산삼
삼림욕
산수유
살구
삼릉
삼배
삼치
상합
상황버섯
새우
새우젓
생강
석결명
석곡
석류
석영
석이버섯
석청
석창포
소금
소라
소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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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어
송이버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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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달
수박
수정
숙주
순채
숭어
승검초
식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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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식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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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콘잎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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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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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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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목어
염전
엽삭젓
오가피
오미자
오곡
오골계
오정주
오죽
오징어
옥돔
옥로주
옹기
옻칠
왕골
용문석
우무
우황
울금
웅어
위어
유기
유자
유자차
유황
육포
은어
은행
이강주
이스라지
익모초
인삼
인삼주
잉어
자단향
자두
자라
자라돔
자연동
자하젓
작설차
작약
장군풀
장아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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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복
전어
전어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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젓갈
젓새우
정어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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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기
조홍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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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이
주꾸미
죽렴장
죽로차
죽순
죽순채
죽염멸치
죽엽청주
죽피
죽합
준치
중국차
지라돔
지치
질경이
찐빵
참가사리
참게
참기름
참죽나물
참외
찹쌀
창출
천궁
천남성
천문동
청각
청국장
청란석
청목향
청자
초콜릿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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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하주
추성주
취나물
치자
칠선주
콩잎
토마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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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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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풍맞고 자란 당진 해나루쌀은 서해안의 넓은 평야에서 충분한 태양과 바다 바람을 맞고 자라 밥맛이좋다
 

해풍맞고 자란 당진 해나루쌀은 서해안의 넓은 평야에서 충분한 태양과 바다 바람을 맞고 자란 건강하고 신선한 쌀로서해가 뜨고 지는 나루 당진에서 생산되는 최고의 브랜드입니다. 2009 프리미엄 브랜드 대상 수상하였고 2010 대한민국 지역브랜드 대상 수상하였다
해나루쌀이 좋은 이유  
(1) 생산적 측면
1개 품종으로 계약 재배 하며 친환경비료를 사용하고 질소질 감축과 토양개량 (객토, 규산사용 볏집깔아주기)을 한 논에서 생산됩니다.
(2) 수매적 측면
계약재배한 벼중 쓰러지지 않은 알곡만을 수매 하고, 품종별 수분16% 유지 보관 관리합니다.
(3) 가공유통측면
1~2일이내 출하가능량만을 가공하고 유통기한과 품종을 표시하고 가공한지 20일 이후에는 회수 합니다.
해나루쌀 생산의 최적지
벼생육기간중 평균일조시수는 당진 1,490시간 전국 1,213 시간보다 길고 결실기에 일교차는 6℃가 좋은데 당진지역 일교차는 6.2℃ 로 가장 알맞습니다. 밥맛에 관여하는 유기물, 칼리, 칼슘, 마그네슘, 규산 등의 함량이 타지역보다 높습니다.
품질관리기준에 따른 해나루쌀 재배
-표준계약서에 의하여 고품질 쌀 생산 계약
-건조보관 가능한 범위내 1개품종 단일화(중생종 포함시 2개품종)하되 특등, 1 등만 수매
-볏짚, 규산시용 등 자력증진 의무규정
-N비료 표준시용량(10a 11~12kg)사용
-평당 70주 이상 식부(N비료 감량에 따른 감수량 보완)
-수매시 산물벼 수매의무화(RPC적정 건조보관)
-유통기한ㆍ품종표시등 가공유통
당진에서 생산되는 ‘해나루쌀’은  품질관리는 먼저 토양관리에서 이루어진다. 흙의 영양을 풍부히 하고 건강하게 관리하는 것은 고품질 쌀을 생산하기 위한 출발점이다. 농업기술센터는 이를 위해 매년 토양검정을 실시해 변화 추이를 평가하고 개선 사항을 농민에게 권고한다. 각 토양에 알맞은 시비 처방, 병해충을 막으면서 저독성 농약 사용량을 최소화하는 구체적 지침 같은 것들이다. 규산질비료, 녹비(綠肥•녹색식물의 줄기와 잎을 비료로 사용하는 것), 가축분뇨 등 성분을 달리한 맞춤형 비료까지 제공한다. 작년부터는 추수 직전인 10월 초 메뚜기축제를 열었다. 해나루 쌀이 친환경 우수 쌀이라는 점을 타 지역에 널리 알리는 전략이다. 매년 초 농업기술센터가 실시하는 농업기술대학, 쌀 전업농 특별교육 등의 영농교육 역시 당진 농민들에겐 필수다. 자체 검사 통해 엄격한 품질관리 밥 맛 향상을 위한 노력도 빼놓을 수 없다. 밥 맛이 가장 좋다고 알려진 ‘삼광벼’ 품종만을 수매해서 단백질 함량 7% 이하(보통 단백질 함량이 낮을수록 밥 맛이 좋다), 완전미(쌀눈이 붙어 있고 금이 가지 않은 온전한 상태의 쌀) 비율 90% 이상 등에 이르는지 무려 연 24회나 검사를 한다. 소비자 평가를 받기 위한 시식회 개최는 수를 헤아릴 수 없을 만큼 많다. 농약잔류검사는 노르플루라존을 비롯한 134개 항목에 걸쳐 분기별로 실시한다. 정해진 기준에 미달되면 관련 조례 및 자체 품질관리 기준에 의거, 재검사나 판매중지 등 엄격한 조치가 내려진다. RPC 책임자, 마을별 농민대표, 공무원으로 편성된 확인반의 까다로운 현장 점검과 평가도 수시로 벌어진다. 볏짚 깊이갈이(추경), 토양검정에 따른 시비지침 준수 등을 통과하지 못하면 해나루쌀 수매 제한이나 해나루벼 계약 배제 등의 불이익을 받게 된다. 최근 들어선 본격적인 가격관리에 들어갔다. 품질에 자신이 붙은 까닭이다. 시는 돈이 조금 급하다고 싼값에 홍수출하 하면 브랜드 가치가 내려간다는 이유에서 출하 시기와 가격을 엄격하게 조절하고 있다.
진상품 유래 및 관련문헌
우리나라에서 쌀농사가 시작된 것은 신석기시대 후기, 즉 기원전 20003000년경이라는 기록이 있다. 그 뒤 삼국시대까지 쌀농사는 아주 원시적인 방법에 의하여 이루어졌으며, 수도 기술이 전면적으로 파급된 것은 삼국정립 이후 1, 2세기경으로 알려져 있다.
≪삼국사기≫에 백제의 쌀농사에 관한 기록이 많은 점으로 미루어 삼국시대에 쌀농사가 상당히 발전하였음을 짐작할 수 있다.
그러나 쌀이 실제 국민들의 주식으로 등장하게 된 것은 조선시대부터라고 한다. 물론, 그 이전에도 쌀농사는 상당히 보급되었지만, 고구려만 하더라도 콩이 주된 식량작물로 재배되고 있었다.
조선 창업 이후 치산치수에 역점을 두고 많은 권농정책이 추진된 결과, 쌀 생산은 꾸준히 증가함으로써 수백 년을 이어오는 동안 쌀은 우리의 주식으로 뿌리를 내리게 된 것이다.
경기도(이천, 김포) 전라도(고창, 곡성, 광주, 구례, 남평, 능주, 동복, 무안, 무장, 무주, 부안, 순창, 영광, 옥과, 옥구, 용안, 운봉, 임실, 장성, 창평, 태인, 함평, 화순, 흥덕, 정읍, 임피, 고부, 전주, 만경, 김구, 김제, 남원, 담양, 여산, 익산, 진산)에서 대전, 왕대비전, 혜경궁, 중궁전, 세자궁에 진상하였다는 기록이 신증동국여지승람, 여지도서, 춘관통고, 공선정례에 기록되어있다.
  
진상품 관련이야기
쌀과 관계가 있는 세시식을 살펴보기로 한다. 설날 아침에 지내는 차례에 진설하는 음식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떡국이다. 떡국에 넣는 흰떡은 햅쌀을 가루 내어 쪄서 떡판에 놓고 메로 찧은 다음에 손으로 길게 원주형으로 떡가래를 만든 것을 썰어서 국에 넣어 끓이는 것이다. 떡국은 차례 상에도 오르지만 설날 아침에는 반드시 먹는 것으로 되어 있다.
정월대보름에는 오곡밥과 약밥을 지어 먹었는데, 오곡밥은 다섯 가지 이상의 곡식(쌀•조•수수•보리•콩•팥 등)을 섞어 밥으로 지은 것이다. 약밥은 찹쌀•대추•밤•잣과 꿀을 섞어 쪄서 만든 것으로 오래 두고 먹을 수 있으며 정월뿐만 아니라 잔칫상에도 늘 오르는 것이다. 동지 후 105일째 되는 날인 한식에는 조상의 묘 앞에 과일•적()•병() 등을 차려놓고 차례를 지내는데, 옛날에는 중국의 고사(故事)에 따라 한식날에는 더운밥을 먹지 않고 찬밥을 먹었다 한다.
음력 4월에는 찹쌀가루를 반죽하여 꽃을 놓아기름에 지진 화전(花煎)과 증편을 시식(時食)으로 먹었다. 5월 단오에는 쑥을 뜯어 넣은 수리취떡을 해 먹었는데 그 모양이 수레모양과 같았다. 8월 한가위에는 햅쌀로 밥을 지으며 떡을 하고 술[新稻酒]을 빚는다. 떡으로는 특히 오려송편이라 하여 송편 속에 햇콩•햇동부•햇밤 등을 넣는다.
음력 10(상달)에는 시제(時祭)와 고사(告祀)가 있다. 10 15일을 전후하여 6대 이상의 조상의 제사를 시제라 하여 조상의 묘 앞에 모여 지낸다. 이때에 반()•병•주찬(酒饌)을 진설한다. 10월의 말날[午日 또는 길일을 택하여 시루떡을 쪄놓고 집안의 평안을 바라는 고사를 지냈다.
고사는 신령에 바치는 제사로 주부가 지냈으며 성주신(城主神:집전체 관장)•제석신(帝釋神:곳간을 맡음)•산신(産神:안방)•수문신(守門神:대문)•터줏신 등 여러 군데에 떡을 놓고 고루 절하며 감사하고 무사를 기원한다. 고사떡에서 빠질 수 없는 것이 팥시루떡으로서 악귀를 물리친다는 붉은색의 팥과 햅쌀가루로 만든 것이다.
동짓날에는 어느 가정에서나 팥죽을 만들어 먹었다. 팥을 으깨거나 체에 걸러서 그 물에다 찹쌀로 만든 새알심을 넣어 죽을 쑨다. 동지팥죽은 먼저 사당에 차례하고 다음 방•마루•광 등에도 한 그릇씩 떠다놓으며 대문에는 죽을 뿌리고 나서 사람이 먹는다. 팥죽이 액을 막고 잡귀를 쫓는다는 것이다.
다음에는 경사에 쓰는 쌀이나 쌀 음식을 살펴보기로 한다. 돌상에는 돌쟁이 바로 앞에 쌀•실•국수•붓•책•활 등을 놓아 돌쟁이가 잡는 대로 장래를 점치며, 상 앞쪽에는 과일들과 더불어 백설기•인절미•수수경단•송편 등을 놓는다. 특히 백설기는 돌쟁이의 순수함을 의미하고 수수경단은 팥과 수수의 붉은색이 어린아이의 재앙을 막아준다는 것이다.
아기를 낳을 임신부의 가정에서는 해산달 34개월 전부터 해산 후에 먹을 미역과 산미(産米)를 좋은 것으로 정하게 보관하였다. 쌀은 돌이나 뉘를 골라낼 뿐 아니라 조각난 쌀까지 골라 버리고 완전한 형태의 쌀만을 썼다.
임신부의 진통이 시작되면 정한 상에 깨끗이 고른 산미를 한 그릇 담고 정한수 한 그릇 떠놓고, 또 산곽(産藿:해산하고 먹는 미역)을 상 위에 길게 얹고 삼신에게 안산(安産)을 빌었다.
혼례식을 막 끝낸 신랑신부를 위한 입맷상에는 국수장국 등의 음식 외에 찰떡•엿•깨죽•잣죽 등이 놓였는데, 끈질기고 사이좋게 오래 살고 깨가 쏟아지게 잘 살라는 뜻이라 한다. 제상에 올려놓는 밥은 메라 하고 불단에 놓는 밥은 마지(摩旨)라고 한다. 명복을 빌기 위하여 부처에게 드리는 공양을 재()라고 하는데, 밥인 경우에 잿밥이라고 한다.
상례(喪禮)에 있어서 시체에 옷을 다 입히면 염하기 전에 반함(飯含)을 한다. 반함은 쌀을 물에 불려서 사발에 담아 버드나무 숟가락으로 시체의 입을 벌리고 떠넣는 것이다. 죽은 사람이 저승까지 갈 때 먹는 식량이라고 믿는 데서 왔다고 한다.
우리나라 향토신앙에 속하는 굿에서도 제상에 올리는 메와 흰떡이 있다. 예를 들면 제주도의 산간 촌에서는 당굿 제상에 곤쌀[美米]과 곤밥[美飯]을 차리는데, 이는 평소에 구경하기 어려운 귀물인 것이다.
동해안의 별신굿에서는 놋동이 굿이라 하여 쌀을 담은 놋대야를 무녀가 입에 물고 신령스런 힘을 나타내기도 한다. , 어느 굿에서는 염주•엽전•쌀 등으로 점을 치며, 점 결과에 따라 여러 가지 굿을 하기도 한다.
이상과 같이 각도의 음식을 통해 쌀의 이용을 민속 및 신앙적인 면에서 간단히 살펴보았는데, 끝으로 건강식품으로서의 쌀의 이용면을 살펴보기로 한다. 쌀로서는 배아미(胚芽米)가 영양적으로 가장 우수하며, 백미의 단백질도 밀가루의 그것보다 나은 것으로 되어 있다. 그러나 백미에는 비타민 B류가 부족하여 이를 보탠 것이 강화미라 하여 미국과 필리핀에서는 일찍부터 보급되어 왔다.
강화미와 비슷한 것을 예로부터 동양에서도 만들고 있었는데 이것이 바로 파보일드 라이스(parboiled rice)라는 것이다. 우리나라에도 이와 비슷한‘찐쌀’이라는 것이 있다. 이것은 벼를 수확한 뒤에 왕겨가 붙은 채로 볍씨를 쪄서 말려두었다가 필요할 때 도정하여 백미형태로 한 다음 밥을 지어 먹는 것이다. 비타민 B류가 모두 백미 속으로 옮겨간 것을 먹게 되므로 보통 백미밥과 다른 것이다.
2차 세계대전 후 인도에서 민간이 하던 파보일드 라이스가 영양학자의 주목을 받아 그 뒤 공업화가 되었다 한다. 현미는 영양성분을 충분히 갖추고 있으나 맛과 소화율이 좋지 않은 단점이 있다. 현미효소는 현미에 발효를 일으킨 영양식품이다. 옛날에는 비상식품으로 볶은 쌀을 빻아 미숫가루를 만들었는데, 지금은 청량음료에 넣는다.
, 밥을 말려두었다가 먹을 때 뜨거운 물을 부으면 다시 밥이 되는 것도 있었는데 그것은 지금의 인스턴트식품에 해당한 것으로 옛날에 군용(軍用)으로 썼던 것이다. , 동남아시아에서는 쌀국수가 있어 밀국수보다 더 잘 먹는데, 기이하게도 우리나라에는 이것을 만들어 먹었다는 기록이 없다. 인조미라 하는 것은 밀가루를 반죽하여 쌀 모양으로 만들어 말린 것으로 쌀과 섞어 밥을 짓는데, 쌀이 부족할 때 썼던 것이다.
활용 방법
쌀은 발효과정을 거쳐 탁주•약주•소주를 제조할 수 있는데, 우리나라에서는 수백 가지 주류를 양조할 수 있었다. , 쌀은 엿기름으로 삭혀 감주(또는 식혜)와 엿을 만들고 또 탁주 밑으로 증편을 만들었다.
쌀을 쪄서 말린 휴대용 비상식품도 있고 쌀을 벼의 상태로 쪄 정백한 찐쌀도 만들었다. 전자는 뜨거운 물에 담가 인스턴트식 밥을 만들 수 있는 것이고, 후자는 영양식품(비타민 B1이 백미 속에 침투되어 있음)으로 알려진 것이다. , 약밥•미숫가루 등을 비롯하여 죽() 종류도 다양하다.
쌀의 질병예방 및 퇴치효과
최근 성인병의 원인중 많은 부분이 식생활과 상호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밝혀져 식생활과 건강과의 관계에 대한 관심이 날로 늘어가고 있다. 쌀을 주식으로 하는 경우 각종 질병예방및 퇴치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는데 그 효과로는 대장에서의 발효과정에서 낙산(酪酸)이 생겨나 대장암의 발생을 억제시킨다.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어준다.
섬유질 성분이 있어 구리, 아연, 철성분등과 결합하여 우리 인체에 해로운 중금속이 인체에 흡수되는 것을 막아준다.
수분유지력이 커서 변비를 막고, 인슐린 분비는 적어 비만, 고혈압 동맥경화증등 성인병을 예방할 수 있다.
[우리 농산물과 수입 농산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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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근거 및 출처 
신증동국여지승람, 여지도서, 춘관통고, 공선정례, 한국풍속지』(양재연 외 3, 을유문고, 1971) 한국의 향토신앙(장주근, 을유문고, 1975) 『쌀의 정치경제론』(김성훈, 시인사, 1984) 「함양개평리정씨댁소창(咸陽介坪里鄭氏宅小倉)(신영훈, 『미술자료』, 국립박물관, 197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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