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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동한우, 한우의 효능과 우리 농산물과 수입농산물 비교
 

안동한우
 
[정의]
경상북도 안동시에서 사육하고 판매되는 한우.
 
[연원 및 변천]
안동 지역에서 소를 키우기 시작한 것은 정확히는 알 수 없으나 아주 오래된 일
이라 짐작된다. 그러나 안동한우라는 이름으로 유통되기 시작한 것은 그리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지 않다. 개별적으로 소를 키우는 농가에서 소를 도축하여 유통
하던 것을 1993년 안동황우촌이란 브랜드를 상표 등록하여 안동에 본점을 두고
대구나 서울 등지에 지점을 내서 영업을 시작하였다.
 
안동황우촌이 영업을 개시한 이후 우루과이라운드를 거치면서 안동 지역 한우 농가들은 살아남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기울여왔다. 지역별로 작목반을 구성하고
공동으로 식당을 내거나 남선면후계자식당과 와룡한우본가, 서후면 작목반 등에서 공동으로 소를 사육하고 공동으로 판매하는 형태를 취하게 되었다.
 
FTA를 거치면서 한우 생산 농가들은 더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되었으며 안동 지역뿐만 아니라 전국에 안동한우의 우수성을 알리고 판매를 늘려야 하는 위기에 봉
착하였다. 이에 안동시와 축협에서 안동한우의 브랜드화를 위하여 다방면의 노력을 하였으며, 축협에서는 조합원들과 힘을 모아 ‘안동비프’라는 브랜드를 출시하고 전국으로 유통망을 넓히고 있다.
 
[제조(생산)방법 및 특징]
안동한우는 우리나라 고유의 ‘누렁이’를 의미한다. 안동시는 우수한 혈통의 송아지를 구입하여 생후 24~28개월에 걸쳐 장기 비육하여 평균 체중 650㎏에 출하
하고 있다. 특히 육질 개선을 위해 출하 14개월 전부터 항생제, 항균제, 호르몬제를 투여하지 않고, 생균제, 효모제 등을 첨가한 사료를 먹이며, 각종 미네랄 보
충을 위해 황토와 한약제를 함께 먹이고 있다. 황우의 스트레스 해소와 혈액순환을 위해 마사지를 자주 해준다. 안동한우는 노린내가 나지 않으며 고소한 맛과 향이 나는 것이 특징이다.
 
[현황]
안동의 한우 사육 농가는 2007년 현재 2,696농가에서 33,518마리가 사육되고 있으며 연간 생체량은 4,060톤 정도이다. 안동 지역 전역에 소규모로 한우를 생산하는 농가가 분포되어 있지만 대규모 사육 농가가 있는 지역은 서후면과 일직
, 와룡면, 남선면 등이다. 지금까지 한우 생산 농가들이 자구책으로 작목반을 구성하여 공동으로 식당을 운영하고 타 지역에 판매소를 내는 등의 노력을 기울여 왔으나, 농가들의 힘만으로 유통을 담당하기는 어려운 실정이다.
 
안동시에서는 축산 농가를 돕고 안동시 제정에도 도움이 되는 방법으로 안동한우를 시 지정 특산물로 홍보하고 있으며 브랜드화를 위해 농가들을 지원하고 있다.
현재 ‘안동비프’라는 브랜드가 출시되어 판매되고 있다. 안동 지역은 천혜의 자연을 그대로 간직한 도시이며 유교 문화의 본고장으로 해마다 관광객들이 늘고 있
는 상황에서 질 좋은 한우를 저렴한 가격에 유통할 수 있다면 축산 농가는 물론 안동 지역 경제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그러나 축산 농가가 안동한우의 브랜드화에 주축이 되지 못하고 유통 상인들이 대부분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현실에서 안동시와 축협 등에서는 한우 사육 농가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일들을 해나가야 할 것이다. 그것이 농가와 소비자가 함께 살 수 있는 방법이다.
안동한우는  2013년, 2014년 소비자 만족지수 1위 수상과 2008년과 2010년, 2012년, 2013년, 2014년 3년 연속 여성소비자가 뽑은 프리미엄 브랜드 대상을 수상함은 물론, 롯데백화점 본점(소공동)을 비롯해 서울·경기 8개점과 이마트 전국매장 140개 매장에 입점해 판매함으로써 전국의 소비자들로부터 가장 신뢰받는 대한민국 대표 브랜드로 확실한 자리매김하고 있다.
전국에서 분야별로 참가한 총 162개 부문, 158개 지자체 브랜드에 대한 여성소비자 6,424명을 대상으로 주최사의 홈페이지 및 포털 베너광고를 통한 리서치 결과 안동한우가 의성마늘소와 전북 단풍 미인한우, 명실상감한우 등을 제치고 대상으로 확정됐다.
프리미엄브랜드 대상은 시장발전을 주도해온 기업 및 지자체 브랜드를 발굴해 온라인 투표방식을 통해 여성의 마음을 사로잡는 프리미엄 브랜드를 선정함으로써 건전한 소비문화를 유도하고 자치 단체브랜드 이미지 제고와 가치 상승에 기여할 목적으로 시상하는 것이다.
특히, 소비의 주체인 여성소비자의 소비 트랜드에 부합하는 의미 있는 상이다.
안동한우의 명성은 2009년 오바마 미국 대통령 방한시 청와대 만찬에 전국의 우
수한 한우브랜드 중 엄격한 심사기준을 통과한 사례로 볼 수 있듯이 안동한우의 우수성은 전국의 소비자들로부터 가장 신뢰받는 대한민국 대표 한우브랜드로 확실한 자리매김을 하게 됐다.
 
안동시가 전국최고의 브랜드로 자리 잡은 안동한우의 맥을 이어가기위해 번식에서부터 생산에 이르기까지 체계적 기반을 갖추기 위해 지원에 나섰다.
시는 우수한 형질의 암소기반 재건으로 송아지 생산의 안정적 토대를 마련하고 안동한우의 안정적 번식기반 구축을 위해 우량형질의 수정란지원과 송아지 생산
관리에 필요한 기자재 지원, 우량한 번식 밑 소 기반구축을 위한 종축등록 확대 등을 추진한다.
이를 위해 한우 번식 우 농가와 가축인공수정사, 수정란 생산업체 등에 대한 기술교육과 더불어 암소능력 검정사업도 추진한다. 우수형질 유전능력을 평가 분석
해 저능력우를 도태하고 고능력우 4,200두를 선발관리하며 친자관련 DNA분석으로 한우개량을 촉진하는 한우친자확인 사업도 함께 펼친다.
또한 우량한우의 혈통을 지닌 우수한우 혈통보전을 위해 한우혈통등록비 지원, 선형심사를 통해 암소 600두를 선정하고 이에 맞는 맞춤식 정액추천 등 한우선형심사 제고사업도 함께 추진해 전국최고의 브랜드로 자리 잡은 안동한우의 맥을 이어갈 계획이다.
 
안동한우의 효능
1.비위(소화기)를 보호한다.
2.토하거나 설사하는 것을 멈추게 한다.
3.소갈(요즘의 당뇨)과 수종(부종)을 낫게 한다.
4.힘줄과 뼈 허리와 다리를 튼튼하게 한다.
5.소의 뇌는 소갈과 풍으로 생긴 현기증을 치료한다.
6.소의 오장은 사람의 오장병을 치료한다.
7.간은 눈을 밝게 하고 이질을 낫게 한다.
8.심장은 건망증을 낫게 한다.
9.지라는 치질을 낫게 한다.
10.허파는 기침을 멎게 한다.
11.콩팥은 신장을 보호한다.
12.소의 위는 오장을 보호하고 비위를 도우며 소갈을 멎게 한다.
13.천엽은 술독을 풀어주며 이질을 낫게 한다.
14.소의 쓸개는 눈을 밝게 하고 소갈을 멎게 한다.
15.소의 뼈는 여러 가지 출혈 증상을 다스린다.
 
[우리 농산물과 수입농산물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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