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래
가물치
가지
간재미
갈근
갈치
감자
감태
감초
감홍로주
강활
강황
게장
고구마
고등어
고본
고사리
고슴도치
고추
고추장
곤쟁이
골풀
곰취
곱돌
과루인
곶감
과메기
곽향
광어
구기자
구리
국수
국화차
굴비
금불초
기장
김치
꼬막
꼴뚜기
꽃게
꿀풀
나물
나전칠기
낙죽장도
낙지
냉이
노루
녹두
녹용
녹차
농어
뇌록
누치
느룹나무
느타리버섯
다시마
다람쥐
다래
다슬기
닥나무
단감
단목
달래
담비
담쟁이
당귀
대게
대구
대나무
대발
대추
더덕
더덕주
도라지
도루묵
도마뱀
도미
도자기
돈육
돈차
돌미역
돔배기
동래파전
동백기름
동충하초
돚자리
돼지
된장
두꺼비
두릅
두충
딸기
들기름
마늘
마뿌리
만화석
막걸리
망둥어
매생이
매실
맥문동
맨드라미
머루
머루주
메밀차
멸치
명란젓
명설차
명태
모과
모란
모래무지
모시
모자
목기
목화
무명
무우
문배주
문어
미나리
미역
민속주
민어
밀랍
박하
방풍
백랍
백련잎차
백렴
백미
백반
백부자
백조어
백하수오
백합
밴댕이
뱅어
벼루
병어
법주
보골지
보리
복령
복분자
복숭아
복어
부들
부자
부채
부추
붉나무
붕어
비빔밥
비자
뽕나무
사과
사슴
산나물
산삼
삼림욕
산수유
살구
삼릉
삼배
삼치
상합
상황버섯
새우
새우젓
생강
석결명
석곡
석류
석영
석이버섯
석청
석창포
소금
소라
소주
속새
송어
송이버섯
송화가루
수달
수박
수정
숙주
순채
숭어
승검초
식해
안동포
안식향
앵두
야콘
야콘잎차
약쑥
양귀비
어란
어리굴젓
어육장
엄나무
연밥
연어
연엽주
열목어
염전
엽삭젓
오가피
오미자
오곡
오골계
오정주
오죽
오징어
옥돔
옥로주
옹기
옻칠
왕골
용문석
우무
우황
울금
웅어
위어
유기
유자
유자차
유황
육포
은어
은행
이강주
이스라지
익모초
인삼
인삼주
잉어
자단향
자두
자라
자라돔
자연동
자하젓
작설차
작약
장군풀
장아찌
전모
전복
전어
전어젓
전통주
젓갈
젓새우
정어리
조개
조기
조홍시
좁쌀
종어
종이
주꾸미
죽렴장
죽로차
죽순
죽순채
죽염멸치
죽엽청주
죽피
죽합
준치
중국차
지라돔
지치
질경이
찐빵
참가사리
참게
참기름
참죽나물
참외
찹쌀
창출
천궁
천남성
천문동
청각
청국장
청란석
청목향
청자
초콜릿
초피나무
초하주
추성주
취나물
치자
칠선주
콩잎
토마토
토끼
토사자
토주
토파즈
토하젓
파전
패랭이
편두
포도
포도주
표고버섯
표범
하늘타리
학슬
한과
한라봉
한우
한지
해구신
해달
해삼
해파리
해홍나물
향나무
호도
호로파
호두
홍삼
홍삼절편
홍시
홍어
홍주
홍합
화개차
화문석
황기
황률
황벽나무
황어
황옥
황진이주
황태
회양목
후박
후추
흑돼지
흑염소
흑한우
로그인 l 회원가입

b6529f68139e14bba1d6273328e6caeb_1525709770_0996.jpg
 
 

겨울철 입맛 살리는 별미 김치 7가지
20-11-13 13:50
열 반찬 부럽지 않은 겨울철 보너스 김장
어머니 음식 솜씨가 좋은 집은 무엇보다 김치 맛이 깊고, 계절 따라 김치 종류도 다양하다. 특히나 김장철이면 배추 김치, 총각 김치, 동치미는 기본이고, 여러 가지 독특한 재료들로 김치를 넉넉히 담가 겨우내 입맛을 돋운다. 
겨울철 밑반찬으로만 먹기엔 아까운 맛있는 요리로 손색없는 별미 김치 일곱 가지.
“자연이 키우고, 자연에서 숙성시켜야 가장 맛있는 김치” 겨우내 먹을 김치 담가 먹을까, 사서 먹을까. 두 가지 중 어떤 방법으로 준비하든 건강한 재료로 맛깔스럽게 담근 김치를 먹을 수 있다면 그것만으로도 다행스럽고 만족스럽다. 
아무리 한국 사람들이 매일 먹는 것이 김치라지만 요즘 제대로 된 김치 맛 보기가 어디 그리 쉬운 일인가. 
집에서 직접 담가 먹는다 해도 배추며 무, 고추 가루, 젓갈, 소금 등 싱싱하고 믿을 만한 재료를 구하기가 힘든 탓에 김치의 맛을 제대로 낼 수 없다. 그러므로 더 더욱 김치 재료, 김치 맛에 까다로워야 한다.  

순무 김치 
강화에서 나는 순무는 씹을 수록 겨자 향과 인삼 맛이 느껴진다. 
한방에서는 순무를 오장을 이롭게 하고, 몸을 가볍게 하며, 기를 살려 주는 채소로 치는데 순무 잎에는 시금치의 5배에 해당하는 비타민 C가 함유돼 있다. 
부산대 김치 연구소 연구에 의하면 순무 김치는 간에서 발암 물질을 제거하는 효과를 증대시킨다고 하니 건강을 위해서라도 알싸한 맛의 순무 김치를 챙겨 먹어야 할 듯. 
재료 순무 3줄기, 굵은 소금 1컵, 배 1/2개, 쪽파 5뿌리, 고추 가루 1컵, 다진 마늘 1큰술, 다진 생강 1/2작은술, 설탕 1작은술, 젓갈(액젓 2큰술, 새우젓 1/2큰술) 

만드는 법 
1 순무 뿌리와 무청은 먹기 좋게 잘라 소금에 3~4시간 절인 뒤 깨끗이 헹궈 물기를 빼 놓는다. 
2 쪽파는 5cm 길이로 썰고, 배는 강판에 갈아 놓는다. 
3 젓갈과 갈아 놓은 배, 쪽파 썬 것, 그밖의 모든 양념 재료를 한데 섞는다. 
4 절인 순무와 ③을 고루 버무린다. 

심이 없고 아삭 아삭한 순무를 골라 통째로 담가도 맛있다. 순무 자체에서는 물이 많이 나오지 않기 때문에 김치 버무린 그릇에 물을 2컵 정도 부어 양념을 씻어 내어 김치에 붓는다. 
 
양파 김치 
양파로 김치를 담그면 달기도 하고, 시원하기도 한 것이 별미다. 
양파는 고혈압과 심장병을 예방한다고 알려져 있어 기름진 음식 먹을 때 곁들이면 좋다. 
재료 양파 3개, 굵은 소금 1큰술, 무 1/5개, 당근 1/2개, 부추 100g, 쪽파 2뿌리, 고추 가루·액젓 1큰술씩 

만드는 법 
1 껍질 벗긴 양파를 여덟 쪽으로 깊게 칼집을 넣어 소금에 살짝 절여 둔다. 
2 무·당근은 다지고, 부추와 쪽파는 잘게 썰어 분량의 양념과 함께 버무린다.
3 양파 칼집 넣은 부분에 ②의 양념을 넣고 명주 실로 모양이 흐트러지지 않도록 동여 매어 익힌다.

양파는 중간 크기 정도의 동그란 모양을 골라야 아린 맛이 적다. 속 재료는 취향에 따라 넣으면 되는데 젓갈을 너무 많이 넣지 않아야 깔끔하다. 해물을 첨가하면 맛이 한층 깊어진다. 

소라 순무 물 김치 
순무의 알싸한 맛이 소라 육수의 바다 내음과 잘 어우러진 고급 물 김치. 
소라 대신 전복을 사용하면 김치 국물의 맛이 더욱 깊어진다. 
재료 참소라 삶은 것 5개, 순무 2줄기, 쪽파 5뿌리, 갓 2줄기, 대파 흰 부분 1/2대, 양파 1/2개, 배 1/4개, 청양 고추 2개 
육수 소라 삶은 물, 액젓 1큰술, 고추 가루 2큰술, 다진 마늘 1큰술, 다진 생강 1/2작은술 

만드는 법
1 참소라는 껍질째 삶아 편으로 썬다. 소라 삶은 물은 식혀 둔다. 
2 순무는 칼로 쳐내듯이 깎아 내고, 쪽파와 갓, 대파는 5cm 길이로 자른다. 
3 양파와 배는 갈고, 청양 고추는 어슷하게 썰어 놓는다. 
4 소라 삶은 물에 분량의 육수 재료를 넣어 맛을 낸 뒤 망에 거른다. 
5 용기에 ②와 ③을 섞고 ④를 부은 뒤 돌을 얹어 재료가 잠기도록 눌러 둔다. 

육수는 거름 망이나 한지에 한 번 걸러 내야 김치 국물이 맑아진다. 

갓 물 김치 
자주 빛의 국물이 고운 갓 물 김치는 갓이 익으면서 나온 맵고 알싸한 맛과 향이 일품이다. 
갓에는 비타민과 무기질이 많이 함유돼 있어 특히 겨울철 건강 유지에 도움이 된다. 
재료 갓 2뿌리, 굵은 소금 1큰술, 양파 1/2개, 배 1/4개, 무 1/5개, 청양 고추 3개, 대파 1/2대, 미나리 적당량, 액젓 1큰술, 육수 5컵 

만드는 법 
1 갓은 소금으로 살짝 절였다가 헹궈 물기를 뺀 다음 적당한 길이로 자른다. 
2 양파, 배, 무는 믹서에 간다. 
3 청양 고추와 대파는 5cm 길이로 채 썰고, 미나리는 5cm 길이로 썬다. 
4 용기에 ①, ②, ③을 넣고 액젓과 육수를 부어서 모든 재료가 잠기도록 돌로 눌러 둔다. 

물 김치 맛은 물 맛이 좌우한다. 생수가 가장 좋지만 수도 물도 제대로만 사용하면 문제없다. 수도 물을 받아서 하루 밤 재운 뒤 파장이 일지 않게 가만히 위의 물만 뜨면 된다. 
육수는 다시마 우린 물이나 황태 대가리를 푹 고아서 사용하면 된다. 

민들레 김치 
봄철 꽃을 피우기 전의 여린 민들레나 가을에 나는 민들레를 뿌리째 캐서 잎과 함께 담그는 민들레 김치는 쌉싸래하면서도 개운한 맛이 매력이다. 
민들레의 쓴 맛은 위와 간을 튼튼하게 하며, 위염이나 위 궤양 치료에 효과가 있다. 
재료 민들레 1kg, 굵은 소금 200g, 쪽파 200g, 다진 마늘 5큰술, 다진 생강 2큰술, 고추 가루 1컵, 설탕 2큰술, 멸치 액젓 1컵, 찹쌀 풀 적당량 

만드는 법 
1 민들레를 깨끗이 다듬은 후 뿌리와 줄기를 먹기 좋게 쪼개 소금 물에 하루 밤 절인 뒤 씻어 물기를 뺀다. 소금 물에 담글 때는 무거운 돌로 눌러 놓는다. 
2 쪽파는 씻어 3등분한다. 
3 쑤어 놓은 풀에 준비한 양념을 한데 섞는다. 
4 ③에 씻은 민들레를 넣어 버무린다. 

번식력이 강한 민들레는 도심에서도 흔히 볼 수 있지만 중금속에 오염됐을 가능성이 높으므로 식용으로는 적당하지 않다. 
민들레 김치로 유명한 강원도 평창 박광희 김치에서는 고랭지에서 캐낸 자연산 민들레만을 별도로 판매한다. 
 
더덕 김치 
산에서 나는 고기라 불리며, 인삼에 비유될 만큼 영양이 뛰어난 더덕은 섬유질이 풍부해 씹는 맛이 좋다. 
오래 익히기 보다는 신선한 상태일 때 더덕의 독특한 향이 살아 있어 김치 맛이 한결 풍부하다. 
재료 더덕 1kg, 고추장 2큰술, 고추 가루 1/2컵, 다진 파 3큰술, 다진 마늘 2큰술, 올리고당 3큰술, 올리브 오일 적당량 

만드는 법 
1 껍질 벗긴 더덕을 반으로 쪼갠 뒤 방망이로 자근 자근 두들긴다. 
2 달군 팬에 올리브 오일을 가볍게 두르고 손질해 놓은 더덕을 살짝 굽는다. 
3 준비한 양념을 모두 섞는다. 
4 구운 더덕에 ③의 양념을 넣고 버무린다. 용기에 담아 냉장 보관한다. 

손질한 더덕을 올리브 오일에 한 번 구워서 김치를 담그면 쉽게 시거나 진이 나는 것을 막아 오랜 시간 그 맛을 유지할 수 있다.
 
고들빼기 김치 
진하게 잘 삭은 고들빼기 김치는 쌉쌀한 맛과 독특한 향기를 내며 식욕을 돋워 밥 한 그릇 뚝딱 비우게 만든다. 
옛날에는 갓 김치와 더불어 구황 식물로 사용됐던 고들빼기는 피를 맑게 하고 위를 건강하게 하여 몸을 가볍게 만들어 준다. 
특히 활성 산소를 없애 주는 베타 카로틴 성분이 풍부해서 암 예방 효과도 있다. 
강원도 고랭지에서 나는 고들빼기는 향이 더욱 강하며, 뿌리가 굵고, 씹히는 맛이 쫄깃한 것이 특징. 
재료 고들빼기 1kg, 굵은 소금 200g, 쪽파 200g, 당근 1/2개, 다진 마늘 5큰술, 다진 생강 2큰술, 고추 가루 1컵, 설탕 2큰술, 멸치 액젓 1컵, 찹쌀 풀 적당량 

만드는 법 
1 고들빼기는 뿌리가 곧고 굵으며 잎이 짧은 것으로 구입해 시든 잎과 뿌리의 잔 털을 다듬는다. 옅은 소금 물이나 쌀 뜨물에 고들빼기를 3일 동안 담가 쓴 맛을 우려 내는데 이 때 무거운 돌로 눌러 놓아야 잘 삭는다. 서리 맞은 후 캔 고들빼기는 1주일간 삭힌다. 
2 절인 고들빼기를 깨끗이 씻은 후 물기를 빼서 하루 밤 동안 꾸덕 꾸덕하게 말린다. 
3 쪽파는 길이로 3등분하고, 당근은 채 썬다. 
4 찹쌀 풀에 분량의 양념 재료를 모두 섞어 절인 고들빼기, 쪽파, 당근과 함께 버무린다. 

멸치와 다시마, 새우를 한데 넣고 끓여 우려낸 육수에 찹쌀 가루와 콩 가루, 들깨 가루, 고구마 녹말을 넣어 풀을 쑨 뒤 양념에 섞으면 김치 맛이 훨씬 깊어진다. 
콩 가루는 쉽게 시는 것을 막아 주고, 고구마 녹말은 젖산의 발효를 촉진시킨다. 그러면 김치가 쉽게 물러지지 않아 오래 두고 먹을 수 있다. 
무 말랭이나 마른 오징어 불린 것을 찢어 넣어도 별미다.


   
                                             크기변환_13333.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