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래
가물치
가지
간재미
갈근
갈치
감자
감태
감초
감홍로주
강활
강황
게장
고구마
고등어
고본
고사리
고슴도치
고추
고추장
곤쟁이
골풀
곰취
곱돌
과루인
곶감
과메기
곽향
광어
구기자
구리
국수
국화차
굴비
금불초
기장
김치
꼬막
꼴뚜기
꽃게
꿀풀
나물
나전칠기
낙죽장도
낙지
냉이
노루
녹두
녹용
녹차
농어
뇌록
누치
느룹나무
느타리버섯
다시마
다람쥐
다래
다슬기
닥나무
단감
단목
달래
담비
담쟁이
당귀
대게
대구
대나무
대발
대추
더덕
더덕주
도라지
도루묵
도마뱀
도미
도자기
돈육
돈차
돌미역
돔배기
동래파전
동백기름
동충하초
돚자리
돼지
된장
두꺼비
두릅
두충
딸기
들기름
마늘
마뿌리
만화석
막걸리
망둥어
매생이
매실
맥문동
맨드라미
머루
머루주
메밀차
멸치
명란젓
명설차
명태
모과
모란
모래무지
모시
모자
목기
목화
무명
무우
문배주
문어
미나리
미역
민속주
민어
밀랍
박하
방풍
백랍
백련잎차
백렴
백미
백반
백부자
백조어
백하수오
백합
밴댕이
뱅어
벼루
병어
법주
보골지
보리
복령
복분자
복숭아
복어
부들
부자
부채
부추
붉나무
붕어
비빔밥
비자
뽕나무
사과
사슴
산나물
산삼
삼림욕
산수유
살구
삼릉
삼배
삼치
상합
상황버섯
새우
새우젓
생강
석결명
석곡
석류
석영
석이버섯
석청
석창포
소금
소라
소주
속새
송어
송이버섯
송화가루
수달
수박
수정
숙주
순채
숭어
승검초
식해
안동포
안식향
앵두
야콘
야콘잎차
약쑥
양귀비
어란
어리굴젓
어육장
엄나무
연밥
연어
연엽주
열목어
염전
엽삭젓
오가피
오미자
오곡
오골계
오정주
오죽
오징어
옥돔
옥로주
옹기
옻칠
왕골
용문석
우무
우황
울금
웅어
위어
유기
유자
유자차
유황
육포
은어
은행
이강주
이스라지
익모초
인삼
인삼주
잉어
자단향
자두
자라
자라돔
자연동
자하젓
작설차
작약
장군풀
장아찌
전모
전복
전어
전어젓
전통주
젓갈
젓새우
정어리
조개
조기
조홍시
좁쌀
종어
종이
주꾸미
죽렴장
죽로차
죽순
죽순채
죽염멸치
죽엽청주
죽피
죽합
준치
중국차
지라돔
지치
질경이
찐빵
참가사리
참게
참기름
참죽나물
참외
찹쌀
창출
천궁
천남성
천문동
청각
청국장
청란석
청목향
청자
초콜릿
초피나무
초하주
추성주
취나물
치자
칠선주
콩잎
토마토
토끼
토사자
토주
토파즈
토하젓
파전
패랭이
편두
포도
포도주
표고버섯
표범
하늘타리
학슬
한과
한라봉
한우
한지
해구신
해달
해삼
해파리
해홍나물
향나무
호도
호로파
호두
홍삼
홍삼절편
홍시
홍어
홍주
홍합
화개차
화문석
황기
황률
황벽나무
황어
황옥
황진이주
황태
회양목
후박
후추
흑돼지
흑염소
흑한우
로그인 l 회원가입


 
6201374eb8d072c1c58f17174e771a15_1519807770_929.jpg
 
 
 
복령 이야기
15-06-13 16:48

◆ 옛날 강원도의 어느 산골에 한 선비가 간신들의 모함으로 죄인이 되어 숨어 살고 있었다.
선비는 깊은 산속으로 들어가 통나무로 집을 짓고 화전을 일구고 숯을 구워 팔아 목숨을 이어갔다.
선비한테는 아들이 하나 있었다. 아들은 재주가 뛰어나서 아버지는 이 아들이 언젠가는 집안을 다시 일으키고 자기의 억울한 누명도 벗겨 줄 것으로 기대하면서 열심히 학문과 예절을 가르쳤다.
아들의 나이 열다섯이 되어 과거를 볼 준비에 몰두하고 있던 어느 날 갑자기 아들은 몸이 퉁퉁 붓고 밥맛이 없어 음식을 제대로 먹지 못하더니 결국 자리에 눕고 말았다.
아버지는 좋다는 약을 다 구하여 써 보았으나 별 효험을 보지 못했고, 아들의 병은 갈수록 더 깊어졌다. 어느 날 아들을 간호하느라 지친 아버지가 마당가에 있는 소나무 그루터기에 앉아 쉬고 있다가 깜빡 잠이 들었다.
 
그때 꿈인지 생신지 수염이 하얀 노인이 뒷산에서 내려오더니 "이놈, 자식이 다 죽어가고 있는데 잠만 자고 있느냐?" 이렇게 야단을 치는 것이었다.
노인은 짚고 있던 지팡이로 선비의 어깨를 내리치더니 그 지팡이를 발밑에 꽂아 두고는 홀연히 사라져 버렸다.
선비가 깜짝 놀라 깨어나 보니 지팡이에 맞은 어깨가 아직도 얼얼하였고 노인이 지팡이를 꽂았던 자리를 보니 조그만 구멍이 하나 나 있었다.
이상하게 생각하여 그 구멍을 막대로 찔러보니 무언가 덩어리가 들어 있는 듯하였다. 조심스럽게 흙을 파내었더니 제법 커다란 공 같은 덩어리가 하나 나왔다.
 
그래, 이것은 신령님이 내 아들의 병을 고쳐 주기 위해 내려 주신 것이 틀림없어." 선비는 그 덩어리를 잘게 썰어 정성스럽게 달여 아들에게 먹였다. 과연 아들은 그것을 먹고 부은 것이 내리고 입맛이 좋아지며 기력이 회복되어 오래 지나지 않아 건강을 되찾았다.
그 뒤로 이 덩어리를 산신령이 주신 약재라 하여 복령(伏靈)이라 이름 지었다.
 
◆ 중국 명나라 때 아미주(阿迷州)라는 곳에 한 가난한 농부가 살았다.
농부는 아무 것도 아닌 일로 아내와 자주 다투었고 아내도 남편을 매우 못마땅하게 여겨 서로를 멀리했다. 그러다가 마침내 아내는 다른 남자와 눈이 맞았다. 아내는 남편을 죽여 버리기로 작정하고 의원을 찾아갔다. "제 남편과는 더 이상 같이 살 수 없습니다. 어떻게 남편이 눈치채지 못하게 죽여 버리는 방법이 없을까요?" 마음씨가 착한 의원은 부인의 부탁을 들어 줄 수가 없었다.
그래서 부인이 마음을 바꾸어 서로 힘을 합쳐 잘 살도록 도와주기로 묘안을 짜냈다.
의원은 복령 15근을 주면서 말했다. "이것은 독약입니다. 날마다 닭 한 마리에 이 약 한근을 넣고 푹 삶아서 남편한테 먹이시오. 그리고 이 약을 먹는 동안 절대로 싸움을 해서는 안됩니다.
 
그렇게 하면 보름 안에 목적을 이룰 수 있을 것입니다." 부인은 의원이 시키는 대로 날마다 복령과 닭을 정성껏 푹 고아서 남편한테 먹였다.
며칠이 지나자 남편은 몸이 좋아지고 부인에게 고마워하는 마음으로 농삿일을 더욱 열심히 하였다. 열흘이 지나고 보름이 지났으나 남편이 죽기는커녕 점점 더 건강해지기만 했다.
 "이상하군, 독약이 효과가 없나?" 어느 날 부인은 점심을 싸들고 밭에서 일하는 남편한테 갔다. "여보, 깜박 잊고 젓가락을 안가져 왔어요. 곧 가서 가져 올게요."
"그럴 거 없어, 여기 버드나무가 있으니 이것을 꺾어 젓가락으로 쓰지 뭐." 남편은 버드나무 가지를 꺾어 껍질을 벗겨 젓가락으로 썼다.
 
점심을 먹고 난 뒤에 남편은 갑자기 배가 아파 뒹굴기 시작했다.
"아이구, 배아파 죽겠네." 남편은 온몸에 경련을 일으키며 데굴데굴 구르더니 숨이 끊어져 버렸다. 부인은 속으로 크게 기뻐하면서 의원에게 달려갔다."의원님, 남편이 죽었어요. 독약의 효과가 이제서야 나타났어요. 고맙습니다." 의원은 깜짝 놀랐다. 남편이 왜 죽었는지 도저히 믿을 수가 없어 부인을 데리고 밭으로 달려갔다. 밭에는 복령과 닭을 넣고 끓인 음식에 젓가락이 놓였는데, 그 젓가락이 버드나무로 만든 것이었다. "아뿔사! 복령과 버드나무는 상극이라서 죽었구나!" 복령과 버드나무를 같이 쓴 것이 비극의 원인이었다. 사람들은 그 뒤로 복령과 버드나무를 같이 쓰지 않았다.
복령은 닭과 같이 쓰면 효과가 더욱 세어지지만 버드나무와 같이 쓰면 독약이 된다.
 
◆ 옛날, 어느 마을에 한 관리가 살았는데, 그에게는 소령(小玲)이라는 딸이 있었다.
그 집에는 소복(小伏)이라는 남자 하인이 하나 있어 두 사람은 서로를 깊이 사랑하게 되었다.
그러나 양반집 딸이 하인과 결혼할 수는 없었다. 소령의 아버지는 딸을 부잣집 아들과 혼인시키기로 결정했다. 이를 눈치 챈 소령과 소복은 같이 도망을 쳐서 멀리 가서 살기로 했다. 그들은 한밤중에 집을 나와 한참을 걸어 어느 작은 마을에 이르렀다. 거기서 소령은 추위에 지치고 풍습병이 들어 그만 자리에 드러눕고 말았다.
 
풍습병이란 습기가 많은 곳에서 오래 생활하여 생기는 병으로 온몸의 뼈마디가 쑤시고 저리고 아픈 질병으로 요즘의 류마티스 관절염과 같은 병이다. 소복은 밤낮으로 소령을 간호하였다. 어느 날 소복은 약초와 먹을 것을 구하기 위해 활을 메고 산으로 들어갔다가 마침 산에서 토끼 한 마리를 발견하고 활을 쏘아 토끼 뒷다리를 맞혔다. 토끼는 다친 다리를 끌고 한참을 달아나다가 소나무 곁에 이르는가 싶더니 어느새 간데 없이 사라지고 화살만 남아 있었다. "토끼는 사라지고 화살만 남아 있다니 이상한 일이군." 소복이 화살을 집어들자 그곳에 시커먼 구멍이 생기는 것이었다. 이것을 기이하게 여긴 소복이 그곳을 파 보니 하얀 덩어리가 있어 그것을 가지고 집으로 돌아왔다.

소복은 하얀 덩어리를 끓여서 소령과 같이 나누어 먹었다.그랬더니 그 다음날 소령은 몸이 가뿐해졌다. "아마 그 덩어리는 좋은 약이 되는 모양이지." 소복은 다음날 토끼를 쫓던 곳으로 다시 가서 하얀 덩어리를 더 캐와 그것을 소령에게 달여 먹였다. 과연 그 약은 풍습병에 효험이 있어 마침내 병이 다 낫게 되었다. 그 뒤로 이 약초는 소복과 소령이 처음 발견했다고 해서 복령이라고 부르게 되었다. 복령은 베어낸지 여러해 지난 소나무 뿌리에 기생하여 혹처럼 크게 자란 균핵이다.
땅속 20∼50㎝ 길이에 달린 것을 소나무 그루터기 주변을 쇠꼬챙이로 찔러서 찾아낸다.
 
지름 30∼50㎝쯤의 덩어리이고 꽃은 소나무 껍질처럼 거칠며 속은 희거나 분홍빛이 난다. 속이 흰 것은 백복령이라 하고 분홍빛인 것은 적복령이라 하는데 백복령은 적송의 뿌리에 기생하고 적복령은 곰솔뿌리에 기생한다.

적복령이 약효가 더 높다고 하는데 우리나라에서 적복령은 그다지 많이 나지 않는다. 복령이 소나무 뿌리를 둘러싼 것을 복신(茯神)이라고 부르는데 이것은 마음을 안정시키는데 효과가 좋다.
복령은 옛날부터 오래 먹으면 신선이 되는 약으로 이름 높다. 옛책에는 복령을 먹고 신선처럼 되어 몇백년을 살았다는 이야기가 여럿 적혀 있다. 구황식물로도 중요하여 흉년이나 배고플 적에 흔히 먹었다. 복령을 오래 먹으면 몸이 가볍게 되어 늙지 않고 오래 살게 된다고 한다.
                                                                                    출처 : 약용작물종자종합정보시스템
 
 
 
   
                                             크기변환_13333.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