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래
가물치
가지
간재미
갈근
갈치
감자
감태
감초
감홍로주
강활
강황
게장
고구마
고등어
고본
고사리
고슴도치
고추
고추장
곤쟁이
골풀
곰취
곱돌
과루인
곶감
과메기
곽향
광어
구기자
구리
국수
국화차
굴비
금불초
기장
김치
꼬막
꼴뚜기
꽃게
꿀풀
나물
나전칠기
낙죽장도
낙지
냉이
노루
녹두
녹용
녹차
농어
뇌록
누치
느룹나무
느타리버섯
다시마
다람쥐
다래
다슬기
닥나무
단감
단목
달래
담비
담쟁이
당귀
대게
대구
대나무
대발
대추
더덕
더덕주
도라지
도루묵
도마뱀
도미
도자기
돈육
돈차
돌미역
돔배기
동래파전
동백기름
동충하초
돚자리
돼지
된장
두꺼비
두릅
두충
딸기
들기름
마늘
마뿌리
만화석
막걸리
망둥어
매생이
매실
맥문동
맨드라미
머루
머루주
메밀차
멸치
명란젓
명설차
명태
모과
모란
모래무지
모시
모자
목기
목화
무명
무우
문배주
문어
미나리
미역
민속주
민어
밀랍
박하
방풍
백랍
백련잎차
백렴
백미
백반
백부자
백조어
백하수오
백합
밴댕이
뱅어
벼루
병어
법주
보골지
보리
복령
복분자
복숭아
복어
부들
부자
부채
부추
붉나무
붕어
비빔밥
비자
뽕나무
사과
사슴
산나물
산삼
삼림욕
산수유
살구
삼릉
삼배
삼치
상합
상황버섯
새우
새우젓
생강
석결명
석곡
석류
석영
석이버섯
석청
석창포
소금
소라
소주
속새
송어
송이버섯
송화가루
수달
수박
수정
숙주
순채
숭어
승검초
식해
안동포
안식향
앵두
야콘
야콘잎차
약쑥
양귀비
어란
어리굴젓
어육장
엄나무
연밥
연어
연엽주
열목어
염전
엽삭젓
오가피
오미자
오곡
오골계
오정주
오죽
오징어
옥돔
옥로주
옹기
옻칠
왕골
용문석
우무
우황
울금
웅어
위어
유기
유자
유자차
유황
육포
은어
은행
이강주
이스라지
익모초
인삼
인삼주
잉어
자단향
자두
자라
자라돔
자연동
자하젓
작설차
작약
장군풀
장아찌
전모
전복
전어
전어젓
전통주
젓갈
젓새우
정어리
조개
조기
조홍시
좁쌀
종어
종이
주꾸미
죽렴장
죽로차
죽순
죽순채
죽염멸치
죽엽청주
죽피
죽합
준치
중국차
지라돔
지치
질경이
찐빵
참가사리
참게
참기름
참죽나물
참외
찹쌀
창출
천궁
천남성
천문동
청각
청국장
청란석
청목향
청자
초콜릿
초피나무
초하주
추성주
취나물
치자
칠선주
콩잎
토마토
토끼
토사자
토주
토파즈
토하젓
파전
패랭이
편두
포도
포도주
표고버섯
표범
하늘타리
학슬
한과
한라봉
한우
한지
해구신
해달
해삼
해파리
해홍나물
향나무
호도
호로파
호두
홍삼
홍삼절편
홍시
홍어
홍주
홍합
화개차
화문석
황기
황률
황벽나무
황어
황옥
황진이주
황태
회양목
후박
후추
흑돼지
흑염소
흑한우
로그인 l 회원가입

d1e6e5dd8f3a932740f0ca9e73e5feae_1522380410_399.jpg
 
 
 
 
약이 되는 음식 마늘 : 암, 위장병, 중풍, 동맥경화, 노화 방지 등에 좋다
20-06-24 14:56
1179501.jpg
 

 
* 마늘이 질병 치료에 효험이 많은가요?
 단군신화에 곰과 호랑이가 마늘과 쑥을 먹었다는 얘기가 등장하듯이 마늘은 고대로부터 대단한 약효를 보여왔다. 마늘의 한약명은 ‘대산(大蒜)’이며, 따뜻한 성질이어서 찬 기운이 쌓인 것을 풀어주고 몸과 비ㆍ위장을 따뜻하게 해서 소화를 돕는데 특히 육류 소화에 좋다. 체기와 응어리가 맺힌 것을 풀어 주며 식욕을 증진시키고, 몸 속의 악한 기운을 물리치며 곽란으로 배가 아프고 근육이 튀틀리는 것도 치료한다.
 그러나 마늘은 보조 치료제로서 오래 먹어야 효과를 볼 수 있으며, 공복에 먹는다거나 너무 많이 먹거나 체질에 맞지 않은 경우는 해가 될 수도 있다.

* 마늘이 열성이라는데 더운 날씨에도 좋은가요?
 마늘은 피로회복 효과가 있고 더위도 물리치기에 여름에 먹어도 좋다. 실제로 이집트의 피라미드 공사에 동원된 노예들이 마늘을 먹고 원기와 활력을 얻어 일을 마쳤다는 기록이 있다.
 그리고 ‘이열치열(以熱治熱)’이라는 말이 있듯시, 여름에 오히려 뜨거운 음식을 먹어야 하는데 특히 속이 냉한 체질은 반드시 그렇게 해야 하고 찬 성질의 음식을 먹을 때는 마늘을 함께 먹어야 한다.
 또한 마늘은 항균 효과가 뛰어나서 식중독ㆍ이질을 치료하고 기생충ㆍ무좀을 없애줄 뿐만 아니라 어류ㆍ육류ㆍ채소류의 불쾌한 맛을 없애주며 독을 풀어 주는 작용이 있기에 여름에 필수적인 음식이다.

* 마늘이 항암 효과가 뛰어나다고 하는데...
 마늘은 위장병 치료뿐만 아니라 암이나 무좀 치료 등 효능이 꽤나 많다. 항암 효과가 뛰어나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한다는 연구도 나와 있고, 노화 방지에도 좋아 장수식품이라고 할수 있다.
 마늘은 고혈압인 분이 먹으면 혈압이 떨어지고, 저혈압인 분이 먹으면 혈압을 올려주는 효과가 있다. 혈액순환을 잘 되게 하고 혈액응고를 막아 주고 혈전을 녹여 주므로 중풍의 예방과 치료에 좋다. 콜레스테롤을 낮추어 주어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효능도 있다. 그 밖에 피부미용 효과, 신경안정 효능, 잠을 잘 오게 하는 효과도 있다.

* 마늘을 효과적으로 먹는 방법은...?
 급성 식중독이나 장염에는 생마늘즙을 먹고, 바닷게로 인한 식중독에는 마늘 삶은 물을 마시면 낫게 된다. 손발이 차고 떨리는 냉증에는 마늘을 찧어서 환으로 해서 먹는다.
 마늘주도 아주 유용하다. 마늘과 대추를 청주 또는 소주에 담가 1년 정도 숙성시키면 매운맛이나 자극적인 냄새가 엷어지고 감미가 더하며 향기도 좋게 된다. 이 술을 하루에 한잔식 소주잔으로 마시면 감기 예방이나 피로회복, 갱년기장애에 좋다.

* 마늘을 먹지 않고도 약으로 쓰는 방법은?
 마늘 목욕은 어떠세요? 마늘 여러 쪽을 5분 정도 가열해서 가제에 이중, 삼중으로 싼 다음 물 속에 넣고 끓인 뒤 욕조에 붓는다. 입욕시 마늘을 손가락으로 부수고 껍질을 벗기면 마늘의 엑기스가 물속에 흘러나와 피부에 흡수되고 향기도 높아진다. 마늘목욕은 보온 효과는 물론 피로회복, 감기 예방, 거친 피부, 손발 트는데, 가려움, 습진, 피부염, 냉증, 신경근육통, 요통, 무좀, 류머티즘, 불면증 등에 좋다. 여성분들의 음부가 붓고 가려울 때 씻는 방법도 효과적이다.
 마늘습포는 생마늘과 생강을 으깨어 절반씩 혼합한 것을 밀가루로 반죽해서 만들면 된다. 이 습포약 적당량을 가제에 평평하게 펴서 통증이 있는 부위나 응어리진 곳에 붙이는데 습포시간은 보통 1시간 정도가 적당하다. 오래 붙여두면 피부가 약한 사람이나 과민한 알레르기성 체질의 사람은 피부가 거칠어지거나 허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마늘습포는 1일 1회 1개월 정도 계속하는데 신경통, 견비통, 요통 및 종기 난 곳에 좋다.
 야외에서 뱀이나 지네에 물렸을 때 마늘로 문질러 주면 통증이 멎게 된다.

* 마늘이 남성의 정력제라고 하는데 실제로 효과가 있나요?
 마늘은 불가와 도가에서 금기식품이다. 마늘을 포함해서 파, 생강, 달래, 부추 등을 ‘훈채(葷菜)’라고 하는데, 훈채는 양념일 뿐만 아니라 따뜻한 성질로서 몸에 훈기 즉, 양기를 넣어준다. 그래서 성욕을 일으키고 정력을 강화시켜 정신이 엉뚱한 방향으로 흐를 수 있으므로 수행을 하는 데 방해가 된다하여 금기시하는 것이다. 마늘은 훈채 중에서도 제일 강하기에 훌륭한 정력식품이다.
 
* 마늘의 효능이 과학적으로 밝혀진 것은 무엇인가요?
 흰쥐의 지구력 테스트를 위해 마늘 분말을 투여한 쥐와 투여하지 않은 쥐의 수영시간을 비교한 실험이 있었다. 그 결과 마늘을 투여한 쥐가 124분, 그렇지 않은 쥐가 67분으로 상당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나 마늘이 체력과 지구력을 증가시킨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 마늘을 먹인 쥐가 먹이지 않은 쥐보다 수명이 길어지고, 정자 수도 현저하게 많아지더라는 실험 보고도 있다.

* 마늘을 많이 먹어도 괜찮은가요?
 너무 많이 먹으면 좋지 않다. 왜냐하면 마늘은 열성이 매우 강하여 과식하면 가래를 생기게 하여 열을 일으키며 기를 흝어버리고 혈을 손상한다. 심할 경우엔 시력장애를 일으키고 정신을 상하게 한다.
 보통 하루에 2 ~ 3쪽 먹는 것이 좋은데, 소화계통이 약하여 위장병에 잘 걸리며 헛배가 불러 음식을 먹지 않아도 배고픈 줄 모르고 뱃속이 차서 찬 음식을 먹으면 설사를 잘 하는 소음인 체질은 매일 먹어도 좋다.

* 마늘과 궁합이 맞지 않는 음식은?
 한의서를 보면 마늘은 꿀과 맞지 않으며 개고기와도 맞지 않다고 되어 있다. 꿀과 마늘을 함께 먹을 경우 서로의 약효가 떨어지고 부작용도 날 수 있다. 특히 개고기는 따뜻한 성질이기에 마늘과 함께 먹을 경우 열을 많이 일으키므로 찬 기운이 심한 분을 제외하고는 피하는 것이 좋다.

* 마늘을 먹어서는 안 될 사람은?
 마늘은 열성이 강하므로 눈, 입, 목, 혀 등에 염증이 자주 생기거나 갑상선 기능항진증을 앓고 있는 경우에 피해야 하며 유행성 질병이나 전염성 질환을 앓은 후에도 먹으면 안된다. 또한 음기가 허약하여 열이 많이 오르는 분도 좋지 않은데 만약 오래 먹으면 눈이 나빠진다.
 마늘을 공복에 먹으면 위벽을 자극하여 위염이 생길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한다. 그리고 몸에 열이 많아 얼굴이 자주 벌겋게 달아오르고 찬 음식을 좋아하며 더위를 많이 타는 소양인 체질은 마늘이 적합하지 않다.


   
                                                    크기변환_13333.jpg